주민초본·말소 신청 남발 업무 마비

최근 카드사 등이 늘어나는 신용불량자들에 대한 채권 회수를 위해 주민등록초본 신청을 남발하고 있어 행정력 낭비는 물론 개인정보 유출이 심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30일 천안시내 일선 동사무소에 따르면 최근 신용카드사와 신용정보회사 등 채권·채무 추심업체들이 법적 소송, 소재 파악 등을 이유로 동사무소에 채무자 주민등록초본 발급 신청을 남발해 담당 업무를 가중시키고 있다.

원성1동사무소의 경우 최근 신용정보회사 직원 등으로부터 하루 주민초본 신청이 150~200여건에 달하는 등 최근 한달간 접수량이 무려 5000여건에 이르고 있다.

인근 문성동사무소도 하루 평균 100여건의 발급 신청이 들어와 주민초본 발급 업무를 전담할 공익근무요원을 배치하는 등 일선 동사무소들이 주민초본 발급 신청 폭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게다가 일부 추심업체들은 자신들의 업무 편의와 압력 수단으로 연체자들에 대한 주민등록말소 요청을 남발해 업무 가중을 부채질하고 있다.

이 때문에 업무가 상대적으로 많은 일부 동사무소에서는 발급 지연으로 추심요원들과 마찰을 벌이기 일쑤고 시 인터넷 게시판에는 추심 전담 민원창구를 개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르고 있다.

이처럼 주민초본 발급 업무가 폭증한 것은 최근 신용불량자 증가에 따라 추심업체들이 '이해관계 확인서'를 제출하면 손쉽게 신용불량자 명의의 초본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성1동사무소 관계자는 "신용정보 기관 등에서 신청하는 초본 발급량이 전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단순 민원서류와 달리 발급시간이 2배 이상 소요돼 다른 업무는 아예 엄두도 못내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