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 피해 양계農 도청서 시위… 선지원 후정산 등 요구

▲ 폭설 피해를 입은 논산, 부여, 공주지역 양계농민 50여명이 29일 충남도청 정문 앞에서 '무허가 축산농가 복구비용 선지원 보장'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대환 기자
폭설 피해를 입은 양계농가들이 무허가 축사에 대한 대책, 보상기준 철폐 등을 주장하고 나섰다.
?▶관련기사 3면

부여, 공주, 논산 등지의 폭설 피해 양계농민 50여명은 29일 충남도청 앞에서 보상기준 2700㎡ 면적제한 철폐, 무허가 축사 대책, 내부시설 피해 보상, 농어업재해보상법 제정 등을 주장하며 시위를 벌였다.

양계농가 대표들은 이날 심대평 지사와 면담을 통해 "정부에서 양계농가의 규모화를 권장하면서 폭설 지원기준을 2700㎡로 제한한 것은 조류독감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사형선고나 다름없다"며 철폐 또는 현실성 있는 보상기준 제시를 요구했다.

이들은 또 "폭설 피해 양계농가 중 무허가 축사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표준규격에 맞게 재설치하고 등기를 필한 후에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선 지원 후 정산 방식을 주장했다.

양계축사의 내부시설 지원에 대해서도 자동화 비닐하우스는 피해보상이 언급되고 있는 반면 양계축사의 내부시설 보상기준은 없다며 지원을 요구했다.?

이 밖에 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보상문제를 놓고 정부와 농가간의 마찰을 해소하고 어려운 농어업인의 생존권을 위해 농어업재해보상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 정부에 건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양계농가에 한해 폭설 피해 지원을 1800㎡에서 2700㎡까지 확대하고 무허가 축사에 대해서도 표준규격에 맞게 재설치한 후 보상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