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차별적 개발방안 무성한채 성과 없어

대전 엑스포과학공원이 활성화 계획의 난맥으로 조난될 위기에 처했다.

종합적인 발전 방안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과학공원 활성화를 빌미로 대전시가 무차별적으로 계획만 무성하게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시가 현재 과학공원 내에 유치를 구상하고 있는 사업은 ▲국방과학기술체험관 ▲국민안전문화체험 테마파크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 등 3∼4개.

시는 이미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2010년 완공을 목표로 공원 내 부지 3만 8000평에 조성하고 있는 대전첨단문화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시의 유치 추진 사업 중 국민안전문화체험 테마파크의 경우 공원 내의 인간과 과학관, 도약관 등 10개 유휴시설을 활용해 5만평 규모로 조성한다는 계획이어서 공원 가용 부지 11만평도 모자랄 판이다.

또 국방과학기술체험관은 첨단산업단지 2단계 사업 부지인 정보통신관을 활용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어 첨단산업단지 조성계획마저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

최근에는 과학공원이 유스호스텔을 짓기 위해 마련한 부지에 시와 대학이 공동 부담해 외국인 유학생 기숙사를 건립키로 했다.

더욱이 시는 과학공원측이 지난 1년간 용역을 통해 수립한 공원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공익성'을 문제 삼아 직접 재수립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시 내부에서 부서별로 입맛에 맞게 유치사업을 펼치다 보니 부서간 잡음도 흘러나오고 있다.

과학공원 한 고위 간부는 "개발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파악조차 하기 힘들 정도"라며 "현재로서는 공원 활성화의 주체가 누구인지 불분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에서 유치를 추진하는 사업 중 확정된 것은 없으며, 공원 외의 다른 부지도 함께 물색하고 있다"며 "추진하는 사업 중 한 가지라도 성과가 있다면 공원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