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부품 통합과 최종 조립 공정 단순화로 대형 자동차의 생산기간 축소는 물론 완성차의 소음·진동·충동 성능을 높이는 자동차 모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 구조연구부 최병익 박사팀은 28일 "완성차의 소음과 진동, 충돌 성능 등을 크게 향상, 차동차 생산 원가를 줄일 수 있는 세계 수준의 대형 승용차용 '프런트 서브프레임 모듈'(front subframe module) 개발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모듈은 일본·독일 등 자동차 선진국이 도입한 모듈과 비교, 차체 조립 부위에 완충장치가 있으며 충돌 에너지 흡수가 많아 완성차의 충돌 및 소음과 진동 성능 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세계 수준의 제품이다.

기존 모듈이 소음·진동 발생이 작은 가솔린 엔진을 대상으로 하는 것에 비해, 이 모듈은 디젤 엔진을 탑재해도 완성차의 소음이나 진동 성능 등이 매우 우수하다.

기계연이 동급 차량과 실차 실험을 한 결과 소음은 약 20㏈(에너지 기준 50%)이 감소되며, 충돌 성능은 에너지 분담률을 기준 약 10%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다목적 승용차에 적용할 경우 원가 절감액이 연간 3만대 생산을 기준으로 할 때 매년 약 100억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