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 충남에 인구가 대거 유입되고 있는 것은 반가운 현상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3년 인구이동 통계'를 보면 대전은 지난해 전·출입에 의한 인구가 5826명 늘고, 충남은 2682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은 경기지역과 함께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인구가 증가한 도시로 기록되고 있지만, 지난해까지 계속해서 인구가 유출된 충남에 전출 인구보다 전입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괄목할 만하다. 대전과 충남에 인구가 증가한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정부의 신행정수도 건설계획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같은 충청권이면서도 인구 감소세가 5년 이상 계속되고 있는 충북과는 대조적이다.

대전과 충남의 인구 증가세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는 의문이지만, 그것이 귀향이거나 귀농현상인지도 속단할 수 없다. 지난해 충남으로 전입해 온 31만 3625명 가운데 7만 2000명이 수도권에서 유입된 인구로, 수도권에서 전출된 인구 중 15.3%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수도권에서 전입된 인구가 도내에 골고루 퍼지기보다 천안(3151명) 등 북부지역에 치우치고 있는 것은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이는 고속철도의 개통과 더불어 천안·아산권이 수도권의 베드타운화되는 징조가 아닌지 의심케 한다. 서울과의 거리가 고속철로 34분 거리로 좁혀지고 있어 서울의 변방으로 전락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2003년 인구이동 통계'는 지난해 경기지역 인구가 22만 2000명이나 증가하면서 수도권 집중 현상이 계속 심화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수도권 인구는 89년 이후 점점 줄어드는 추세였으나 99년부터 계속해서 인구 유입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은 정부의 수도권 과밀억제 정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다. 전 국토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 지역에 전체 인구의 47.2%가 몰려 사는 기현상은 어떤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수술대에 올려놔야 한다. 신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이 확실한 대안이지만, 보다 거시적인 처방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