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 원철희 의원직 상실로 지역 불이익

16대 원철희 의원의 재임 중 의원직 상실로 인해 고속철도 역사 명칭 선정과정에서 불이익을 봤다고 생각하는 아산시민들이 최근 국회의원 입후보 예정자들의 선관위 조사 소식이 전해지자 우려를 표하고 있다.

충남도 선관위에 따르면 아산시 선거구 입후보 예정자 6명 중 4명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 고발, 조사, 내사 등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따르면 A후보는 연초 경로당 등에 67만원 상당의 선물을 돌린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으며, B후보 역시 연초에 선물을 돌린 혐의로 내사를 받고 있다.

C후보는 경선과정에서 지지운동원이 선거인단 일부에게 금품과 교통편의 등을 제공하고 이에 앞서 올 초 동문 및 친목회원 등에게 선물세트 등을 돌린 혐의가 포착돼 선관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지역구민들을 상대로 청와대 관광을 알선하고 식사와 사진을 제공하는 등 사전 선거 운동을 한 혐의로 선관위의 조사를 받고 있다.

D후보 역시 총선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에게 음식물을 제공하고 모 단체에 금품을 제공했다는 제보가 접수돼 선관위가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관계자는 "관련 후보가 완강히 부인하고 있어 후보자와의 연결고리를 찾고 있다"며 "선거법 위반행위에 대한 입증에는 문제가 없어 보강조사 후 사법당국에 수사 의뢰 또는 고발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총선후보들이 선거법 위반 혐의로 줄줄이 조사를 받는 것은 현역 국회의원이 없는 아산에서 기득권 확보를 위해 과열 선거운동을 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한편 시민들은 "16대 국회에서 국회의원이 없는 설움을 받을 대로 받았는데 또다시 국회의원이 없는 설움을 받는 것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다. /총선 특별 취재반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