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신모델 족족 바꿔 부가기능 무차별 사용

휴대전화 사용이 초등학생까지 보편화되면서 학생층을 중심으로 고가의 신형 단말기가 유행처럼 번져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들 학생은 컬러는 기본이고, 카메라 부착에 64화음까지 나오는 고가의 신형 휴대전화를 경쟁적으로 구입하는가 하면 이용요금 과다 등으로 학부모의 허리가 휠 지경이다.

이동통신 대리점 등에 따르면 최근 출시되는 최신형 휴대전화를 구입하는 대다수가 중·고등생 및 대학생층으로 이들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업계는 또 이들이 실용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 약간의 기능을 추가해 새롭게 신제품을 내놓고 있어 휴대폰 가격에 거품까지 일고 있다

당진지역 고등학교의 경우 한 반에 휴대전화를 가진 학생은 전체의 70∼80%에 달하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최신 모델을 갖고 있다.

학생들은 휴대전화를 통해 문자메시지 서비스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음악과 영화를 실시간으로 다운로드받아 즐기고 있으며, 휴대전화에 부착된 카메라를 이용, 영상 메시지를 보내는 등 휴대전화 기능에 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휴대전화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사용료도 성인보다 훨씬 많이 나오는데다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구입을 조르는 자녀들 때문에 학부모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할 형편이다.

고등학교 2학년 자녀를 둔 김모(49·당진군 당진읍)씨는 "지난해 아이가 다른 친구들은 모두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다고 졸라 어쩔 수 없이 사줬다"며 "최신 모델은 50만원을 훨씬 웃돌아 부담스러웠으며, 월 사용료도 많이 나와 아이와 자주 입씨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학생 딸을 둔 가정주부 박모(48·당진군 합덕읍)씨는 "지난 연말 딸의 휴대전화를 최신형으로 바꿔 줬더니 지난달 요금이 11만원이 나왔다"며 "기능이 많은 고가의 최신형 단말기일수록 사용료가 많이 나와 경제적인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