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자의적 예산편성 지역 불이익 주장

일부 아산시민이 충남도의 자의적인 예산 편성으로 불이익을 보고 있다며 도세 납부 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이들 시민은 징수한 도세의 90% 이상 배정과 고속철도 아산역 개명, 공설운동장 건립에 도비 배정 등을 주장하고 있다.

22일 (사)아산사랑회(회장 이상만) 회원 200여명은 아산시청 앞 잔디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범시민 도세 납부 거부 캠페인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아산사랑회 관계자는 "1인당 도비예산 지원의 3년 평균이 아산시가 15개 시·군 가운데 최하위에 머물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산사랑회에 따르면 지난 2001∼2003년까지 3년간 아산시가 인구와 도세 납부에서 도내 두번째 규모인데도 불구하고 도세 대비 도비 예산 지원율이 34%밖에 안되는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다.

특히 지사의 출신지인 공주와 부여가 각각 146%와 242%를 가져가는 것은 정실예산 편성이라며 아산 홀대론을 주장했다.

아산사랑회는 충남도가 아산시에 정당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시와 시민이 도세 납부를 거부할 것을 결의하는 내용의 도세 납부 거부 결의안을 채택하고 가두 캠페인을 펼쳤다.

이날 아산사랑회는 결의문을 통해 "아산시에서 징수한 도세의 90% 이상을 도비 예산으로 배정, 고속철도 '천안아산역'의 아산역 개명, 역세권 택시영업 구역의 아산시 단독 구역 보장과 평택항의 아산항으로 개명, 아산 공설운동장에 대한 상당한 규모의 도비 예산을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2002년 창립된 (사)아산사랑회는 지역 문화관광 진흥과 개발사업·봉사활동을 내걸고 있으며 회원 규모는 2만여명에 이르고 있다고 아산사랑회측이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