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주요공약 발표

자민련은 18일 대전에서 총선 공약 발표회를 갖고 농어민, 여성, 학부모, 무주택자, 노인, 장애인 등 각계각층을 겨냥한 다양한 공약을 제시하며 정책 정당의 면모를 과시했다.

대전 새서울호텔에서 김종필 총재를 비롯해 중앙당 주요 당직자와 17대 총선 후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발표회에서 자민련은 내각제의 변함없는 기치를 내세우며 30대 주요 공약을 발표, 충청권 승부수를 공약으로 대변했다.

자민련은 이날 기초단체장의 정당 공천제 배제를 주요 공약으로 제시해 지방 선거 때마다 지적돼 온 풀뿌리 민주주의의 정당 배제론에 탑승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측근 비리와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국민의 시선을 의식한 듯 부정부패와 비리에 휩싸인 국회의원을 소환해 심판하는 국민소환제 도입을 세번째 공약으로 제시했다.

자민련은 또 농어업 정책자금 금리를 현행 3%에서 1%로 단계적 완화를 제시하고 73세 이상 은퇴 농업인에 대해 연금을 지급토록 하겠다며 '농심(農心)잡기'에도 주력했다.

아울러, 여성들의 사회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탁아시설의 획기적 확충, 여성창업자에 대해 금융·세제 지원의 확대를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자립형 사립고와 특수목적고를 확대하고 고교평준화를 폐지해 학교 선택권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돌려 주겠다고 공약하는 등 '여심(女心)'을 겨냥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았다.

논란이 끊이지 않는 대학의 기여입학제에 대해서는 찬성 당론을 내놓았다.

특히,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금융·세제상의 지원을 확대하고 아파트 분양가 공개를 통해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날 발표한 공약 중에는 재원조달 방안이 뒷받침되지 않는 등 자칫 표심을 노린 생색내기용 공약이란 비판도 예상된다.

공약개발을 담당한 정우택 정책위 의장은 "이번 총선에서 내건 공약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추진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며 "이 같은 공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민련을 원내 교섭단체로 만들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