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요조사없이 생산단지 조성 추진 … 애물단지 우려

충남도가 도내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 기반 확충을 위해 유기농 생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단지조성에 따른 생산량과 수요에 대한 사전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우려를 사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체계적인 공급과 수요에 대한 분석 없이 시설만 확충할 경우 야심차게 추진한 유기농 생산단지가 도민 혈세를 먹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충남도는 30일 도민의 안전한 먹을거리 제공과 학교급식 실행에 따른 친환경 농산물의 수요증가에 대비해 도내 5개 시·군에 유기농 생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새롭게 조성될 유기농 생산단지는 천안과 아산, 부여, 서천, 당진 등 5개 시·군이며 도비 3억 원, 시·군비 7억 5000만 원, 사업 참여업체 4억 5000만 원 등 총 15억 원이 투자된다.

도는 올해 12월까지 유기농 생산단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원 대상으로 시설하우스와 관수 및 냉·난방시설, 제습시설, 가공시설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생산·가공·유통시설에 중점 지원한다.

지원 품목은 엽채류(배추, 상추, 시금치 등과 같이 잎을 이용 목적으로 하는 채소), 근채류(뿌리·줄기를 식용하는 야채) 등 도내 생산기반이 취약한 품목을 우선 지원해 사업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또 현재 추진 중인 학교급식과 유기적인 생산 시스템을 구축해 지속적인 수요처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도에 접수된 각 시·군의 생산단지 조성계획에 따르면 서천군은 660㎡ 규모에 하우스시설 16동을 조성해 엽채류를 중점 생산하며 아산시는 친환경 쌈채소 재배를 위한 시설하우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에 천안과 부여, 당진 등 3개 시·군은 현재 사업조성계획을 마무리하고 있으며, 6월 중 도로부터 조성계획을 검토 받은 후 사업에 착수한다.

하지만 도의 공급 중심적인 친환경 농산물 육성방안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유기농 생산단지 조성에 민간 투자자가 함께 참여한다고 하지만 시장조사 없이 단순 생산시설 확충만으로 안정적 운영이 담보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앞서 도가 110억 원을 투자했지만 결국 경영정상화에 실패해 매각 처리 과정을 밟고 있는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에 소재한 충남농축산물류센터의 실패 사례가 있는 만큼 보다 세심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우선 공급에 중점을 둬 친환경 생산기반을 구축하는 것이다”며 “도내와 함께 서울 등 대도시에도 공급처를 확보할 예정이며 계약재배와 학교급식, 마을과 단체 등과도 사전 계약을 통해 안정적 수요시장을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재현 기자 gaemi@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