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에 채취 허갉 환경단체 "郡이 장사" 반발

태안군이 수도권 모래 파동으로 모래 수급에 비상이 걸린 건설교통부를 상대로 국도 확장이라는 오랜 골칫거리를 던지는 '빅딜'을 시도, 환경단체와의 마찰이 예상된다.

진태구 태안군수는 17일 제112회 태안군의회 임시회에 출석해 "해사 채취문제와 연계해 건교부에 지역의 오랜 숙원인 국도 77호선(태안∼원청)과 국도 32호선(태안∼만리포)에 대한 4차선 확장사업 추진을 요구, 금년 내 설계에 착수한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말해 군이 3월 초순경부터 바닷모래 채취를 허가하는 대신 현안사업을 해결하려 했음을 시인했다.모래 파동이라는 급한 불을 먼저 꺼야 한다는 데 환경단체도 일부 인정한 만큼 바닷모래 채취 허가를 내줘 바닷모래 수급에 일조하는 대신 국도로 지정된 뒤 4000억여원에 달하는 천문학적인 예산문제로 건교부 개발 우선 순위에서 밀려 있던 국도 확장사업을 앞당기자는 계산이다.그러나 환경단체는 해양생태계를 파괴해서까지 바닷모래를 팔아 이익을 얻는 것은 군이 장사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평주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건설업계의 모래수급난을 어느 정도 인정하고 앞으로 바다 환경문제에도 관심을 가져 달라는 입장을 전달했음에도 불구, 환경 보전과 전혀 무관한 사업을 미끼로 이 같은 모종의 합의가 있었다는 데 분노한다"고 말했다.

태안군은 올해 바닷모래 수급 배정량 1100만㎥ 중 550만㎥만 1차로 허가키로 하는 한편 어민들의 민원사항 해결을 위해 7억 4000여만원의 예산을 우선 투입하고 해양수산부가 보유하고 있는 수산자원 조성기금 180억원 중 일부가 태안군에 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혀 사태수습에 나섰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