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화 성공 불구 비싼 수입품 선호
대전·충남 중소기업들에 따르면,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의 국산화에 성공, 발명특허까지 받고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으로 선정됐지만, 관공서들의 외면으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금산의 모 잉크 제조업체의 경우 일본에서 수입하던 디지털 윤전등사기 잉크의 국산화에 성공, 관공서나 학교 등에 공급하려 했지만, 구매금액이 연간 1000만원 미만에 그치다 보니 별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어 기술개발에 들인 자금마저 회수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회사 J모(여) 사장은 "국산화를 통한 수입대체 효과로 45%나 가격이 저렴한데도 대전·충남지역 교육청 및 학교, 군부대, 소방서, 경찰서, 공단 등이 여전히 일본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며 "단위가 작다 보니 관공서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모두 합하면 막대한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천안의 한 조명회사도 사정은 마찬가지.
이 회사가 개발한 형광등용 고효율 반사갓은 산자부 신기술(NT) 인증을 받은 발명특허 기술임에도 관공서와 학교 등에서의 높은 수입품 의존도 때문에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고효율 반사갓은 일반 램프 2∼3개와 동일한 조도를 유지시켜 조도 개선은 물론 전력 사용량 감소로 인한 에너지 절약에도 효과가 높은 제품으로, 특히 이 회사 제품은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수입품에 비해 반사율이 5%가량이나 높고 수명도 높은데도 점유율이 30∼40%에 그치고 있다.
이 회사 K모 사장은 "꾸준한 기술개발로 반사율 3% 미만의 세계 최정상의 제품을 만드는 데 성공했지만, 관공서의 수입품 선호도가 여전히 높은 게 사실"이라며 "반사갓만 해도 연간 500억원가량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기청 대전·충남지방사무소 관계자는 "수입대체 효과를 낼 수 있는 국내 우수제품에 관공서들이 먼저 높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 주면 경기회복과 예산절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