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에 '당론선회' 해명 촉구… 파장 증폭

▲ 자민련 유성구 이병령 후보가 16일 사무실에서 대통령 탄핵안과 관련해 중앙당의 비민주적인 당 운영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채원상 기자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과 관련 대전·충남지역 자민련 일부 총선 후보들이 중앙당에 대국민 사과 및 당론 급선회 배경 설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잇따라 개최, 지역 정가 및 당내·외에 파장이 증폭되고 있다.

자민련 이병령 유성구 후보는 16일 오후 후보 사무실에서 대통령 탄핵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중요 정책을 결정하면서 총선 후보자를 포함한 지역 당원들에게 상의를 하지 않은 중앙당의 비민주적 당 운영에 항의한다"며 "자신이 소속된 자민련이 부적절한 정치 행위에 가담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대전 시민께 정중히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중앙당의 긍정적인 조치를 기다리며 앞으로 정치적 행보에 대해 깊이 고민하겠다"고 밝혀 향후 정치행보에 변화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에 앞서 이명수 아산시 후보와 도병수 천안갑 후보는 이날 오후 배포한 '진정 국민과 국가의 안정을 향한 당의 진로에 대한 건의문'을 통해 "'국민불안'을 명분으로 한 대통령 탄핵 반대 당론이 탄핵 가결로 선회한 배경과 이유를 밝혀 달라"며 "지금이라도 국가의 장래를 위한 올바른 선택을 신중히 검토해 국정 혼란을 막고 국민을 안정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일부 자민련 후보들의 요구에 대해 자민련 중앙당은 당내 현역 의원 대부분이 탄핵안 가결에 찬성표를 던진 상황에서 사실상 받아들이기 어려운 입장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자민련 중앙당은 당초 대통령 탄핵안 반대에서 찬성으로 입장을 급선회하면서 돌아선 지역민의 반발과 이로 인한 총선 후보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