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지속되면 투자위축 불가피"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후 충청권 부동산 시장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행정수도 이전 구상이 전면 백지화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곧바로 시장에 반영됐고, 향후 시장 동향에 대한 예측이 곳곳에서 엇갈려 나왔다.

분양사업을 위해 부지를 확보한 개인이나 회사가 가장 먼저 불안감을 보였다.

충청권 행정수도 이전 추진이 힘을 잃게 되고, 불안한 정국이 지속되면 투자심리가 급속도로 위축돼 분양사업이 암초를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연내 아파트 분양을 준비 중인 한 건설사 대표는 "이미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어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애써 태연한 모습을 보였지만 "정국 불안이 지속되면 투자심리가 얼어붙어 모든 부동산 거래가 동면상태에 접어들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관측했다.

소규모 상가 분양을 준비 중인 이모씨도 "자재비 인상과 소비심리 위축 등의 기존 상황만으로도 투자를 꺼릴 판국에 정국 혼란까지 겹쳤으니 시장이 불안해 공사 착수를 해야 할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대규모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소위 큰손 고객들을 비롯해 아파트나 상가를 분양받은 일반인들도 단골 중개업소에 전화를 걸어 "향후 시장 동향이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느냐", "매물을 내놔야 하느냐" 등등의 질문을 던지며 불안한 심리를 내비쳤다.

공인중개사 전모씨는 "당장 매물을 접수하는 등의 반응은 없었다"며 "그러나 곧바로 매수세가 사라지며 거래가 중단되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공인중개사 한모씨도 "충청권에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서두르지 말고 우선 헌법재판소 판결 등을 지켜보자는 반응이 지배적"이라고 말했다.

건설사들도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아파트 분양소장 강모씨는 "행정수도특별법 무용론이 대두되는 등 투자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현재로서는 지켜보자는 반응이 우세하다"며 "마땅한 투자처가 없어 쉽게 부동산 자금이 타 분야로 빠져 나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분양소장 이모씨는 "충청권 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분양성이 떨어지는 위치의 아파트나 상가 등의 고전이 예상된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