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김영천 천안새샘중학교 교장

천안새샘중은 지난 2009년 3월 개교해 ‘Dream Up’ 꿈을 키우는 학교라는 목표아래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한 마음으로 행복한 배움터를 실현하기위해 노력 해왔다.

지난 2010년 6월에는 선진형 교과교실 운영학교로 지정돼 바른 품성과 실력을 갖춘 스마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더욱 성장하게 됐다.

선진형 교과교실 운영으로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구축해 최신 기자재와 교구를 갖춘 특성화된 교과전용교실, 교사협의실, Wee Class와 각종 편의시설, 세계 문화 체험이 가능한 홈베이스, 친환경적 야외 생태학습장과 소규모 공연이 가능한 문화 예술 야외 무대 등 다양한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

이러한 선진형 교육환경에 적합한 우리 학교만의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면, 2009 개정 교육과정 조기 적용을 통해 20%범위 내에서 과목별 시수 증감을 실시했고, 블록타임제를 통해 집중이수제도를 실행하고 있다.

영어와 수학, 과학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하고 있으며, 예체능 교과인 음악분야에서도 전교생 1인 1악기 연주를 목표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또 알차게 짜인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는 동시에 따뜻한 마음을 지니고 저마다의 감성을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가 갖춘 최적의 교육환경과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공교육 만족도가 높아지기를 기대하며, 수준별·맞춤형 수업을 통해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즐거운 수업이 진행돼 학생 모두가 가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학교가 되기를 희망한다.

특히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수준별 맞춤형 방과후학교 운영이다.

전 학년의 수준과 특기를 고려한 다양한 분야의 방과후학교와, 학력과 실력을 높이기 위해 9시까지 진행되는 야간 돌봄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고 있다.

본교 교사를 주축으로 중요과목의 수업을 수준별로 진행하며, 석식 제공과 함께 야간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관심이 기적을 만든다'는 교육에 대한 소신이 학교 경영의 기본 바탕이다.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통해서만이 학생의 변화를 이끌고 나아가 교육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 새샘중 모든 학생들이 꿋꿋하게 끈기를 가진 산처럼 의연한 사람, 샘이 깊은 물처럼 지혜가 솟아나는 창의적인 사람, 태양처럼 빛나는 아름다운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