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연기군 잔여지역 포함 … 농업구조 경쟁관계
공주포럼 “제2 금강교 가설·SOC사업 등 보상책 필요”

세종특별자치시에 '연기군 잔여지역'이 추가로 포함된 것은 공주시의 입장에선 세종시와의 상생전략에 '위협요인'으로 작용, 보다 자립적인 내발적인 발전방안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공주시민들 사이에선 세종시 출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증폭됨과 함께 '보상요구'에 목소리도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송두범 충남발전연구원 선임연구원은 25일 열린 '공주시정책포럼'에서 '세종시와 상생을 위한 공주시 미래발전 전략'에서 "세종시의 행정구역이 예정지역과 주변지역만으로 구성될 경우 긍정적인 협력관계를 기대할 수 있었지만, 연기군 잔여지역이 포함됨으로써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행정구역의 확장으로 더 많은 개발수요와 재원이 요구돼 자체발전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고(주변도시와의 협력 약화 초래), 연기군 잔여지역 내 '농촌지역'이 포함됨에 따라 불가피하게 공주시와 유사한 산업구조(농업위주)를 갖게 돼 양 도시는 경쟁 관계에 놓이게 된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공주시는 중앙정부로부터 사회간접자본 위주로 재원이 지원되는 기존 '외부종속적 상생발전'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세종시와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 사례로 '인구감소'를 전제로 기존도심(원도심)을 최대한 활용한 도시발전전략, 양 자치단체(공주시-연기군) 간 현재의 협력 네트워크의 적극 활용, 지역 스스로 경제를 순환시키며 새로운 발전동력을 찾는 '커뮤니티비즈니스'(Community Business)를 통한 지역재생전략 추진 등이 꼽혔다.

그는 전북 완주군의 사례처럼 마을회사육성센터, 커뮤니티비즈니스센터, 로컬푸드센터, 도농순환센터, 공감문화센터 등의 추진과 함께 일본의 교토시 및 가나자와시 등과 같이 역사문화자원의 보존에서 탈피해 활용과 창조(창출)를 위한 시책에 보다 많은 관심을 요구했다.

공주시에 대한 위협요인이 늘어남에 따라 공주시민들의 반발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포럼에 공주시의 피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았다.

우영길 시의원은 "세종시 출범 관련 공주시는 피나는 노력을 많이 했지만 잃는 것이 너무 많아, 이에 대한 보상책을 국가에 많이 요구해야 한다"며 "기왕에 땅주고 집주고 할 바에는 공주시와 세종시가 합해야 하며, 우리도 목소리를 내야할 때이다"고 강조했다.

노재헌 공주시 기획관리실장도 "정부가 향후 일정기간 동안 보통교부세는 종전대로 지원해주고, 특별교부세를 일정 기간 지원해 지역개발에 필요한 SOC 사업을 할 수 있게 하면 좋겠다"며 "제2 금강교 가설이나 국도 30호선 확·포장 등 지역현안 사업을 해결해 주는 방안도 건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광철 의장은 "연기군 잔여지역이 있기에 세종시가 출범한다고 해서 공주시에 기업이 온다는 보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공주=이성열 기자 lsyy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