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윤리 알리고 실천 '孝전도사'

'국가를 다스림에는 반드시 근본됨에 힘써야 하고, 근본됨에 힘쓰는 것은 효에 더함이 없다. 그러므로 효는 만사의 기강이요, 백선(百善)의 근원이다.'

이 글귀는 고려 성종이 문무백관들과 백성에게 내린 교서로 모든 덕행과 선행의 처음이 효요, 모든 것의 근본이 효임을 깨우쳐 주고 있다.

인간세포를 복제하고,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인의 국경없는 대화가 이뤄지는 요즘, 1000년 전 오래된 우리 조상의 글귀가 유난히 마음속에 새겨진다.

빛의 속도만큼이나 빠른 과학의 발전과 우리의 전통 윤리인 효가 서로 상충되는 개념도 아닐진데 이처럼 고려 성종이 내린 교서 속 우리의 전통윤리를 요즘 찾기 어려운 것은 왜일까.

▲ 류삼현 (공주 출신·㈜한국중부발전 감사)

한국중부발전㈜ 류삼현 감사는 전통 효에 대한 가치를 실천하는 효의 전도사와 같은 인물이다.

오래된 도시가 갖는 공통적 특징인 유교의 강직함이 여전히 남아 있는 백제의 고도 공주 출신이기 때문인지 아니면 엄격한 유교의 덕목을 교육받고 자라서일까.

류 감사는 그야말로 평생을 효의 실천과 함께 전통 윤리의 가치를 잊기 쉬운 요즘 인간 근본으로서의 효의 포교에 힘써 왔다.

지난 68년 국회 사무처에서 첫 공직 생활에 발을 들여놓은 류 감사는 30여년간의 국회 생활을 접고 한국중부발전㈜ 감사로 자리를 옮긴다.

30년이 넘는 국회 생활이 말해 주듯 류 감사 역시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 없었지만 새로운 감사생활의 시작은 분주한 국회의 움직임 속에서 다하지 못한 효의 실천을 더욱 깊게 새기는 계기가 되었다.

국회 사무처 시절부터 줄곧 해 온 효의 실천에 대한 특강은 물론 독거노인들을 찾는 시간도 그만큼 늘어나 류 감사는 요즘만큼 바쁜 나날을 보낸 적이 없다고 한다.

류 감사의 독거노인 방문이나 복지시설 방문은 남들도 다하는 특별한 날이나 기념일 방문도 아니고 남들의 이목을 끌기에 거창한 선물도 준비하지 않는다.

평상시 그저 생각나면 아침저녁으로 어렵고 외로운 노인 시설을 방문하고, 함께 박수치고 놀아 주는 것이 류 감사가 독거노인들을 방문해서 하는 봉사다.

그냥 친구 혹은 동생처럼 외로운 노인들과 함께 얘기하고, 어려움을 들어 주는 것만으로도 유명인사들의 훌륭한 선물 그 이상으로 노인들은 즐거워한다.

이 같은 류 감사의 효의 실천과 함께 효의 전파를 위한 특강은 계속된다.

모교인 공주대학교는 물론 우리나라 전국에 펼쳐 있는 화력·수력발전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효에 관한 특강은 지금까지 셀 수도 없을 만큼이다.

특히 류 감사의 특강은 단순한 효의 실천에 그치지 않는다.

세상의 빠른 변화만큼은 안되지만 그래도 시대의 변화에 대해 전통 윤리의 새로운 접목을 시도한다.

부모의 공경에서 출발하는 효의 가치를 보다 폭넓게 확대해 기업경영의 한 방법으로 설정하기도 하고, 가정교육의 근본으로서의 효, 또한 건전한 사회를 이끄는 최선으로서의 효를 강조하기도 한다.

류 감사는 또 지난 85년 선친이 창립한 '명륜회' 회장직에 오르면서 효의 정신을 확산시키는 데도 전력을 기울여 왔으며, 명륜회는 지금까지도 전국의 효자와 효부들을 대상으로 이들에 대한 정신을 기리고 있다.

류 감사는 "충신을 효가 있는 가문에서 구하라는 선인들의 말씀은 역사적 실증에서도 우리가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효는 근본이고, 노약자에 대한 봉사, 만인에 대한 사랑과 희생의 실천대상을 우선 부모에서부터 시작해 습득하고 익히며 인간세상의 절대적 요소인 사랑을 배우게 하는 것"이라고 효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눈밭 속을 가더라도 함부로 걷지 마라. 오늘의 내 걸음이 뒷사람의 길이 될지니'라는 백범 김 구 선생의 자계명(自戒銘)을 종종 떠올린다는 류 감사는 효를 통해 자신이 한 만큼 거둔다는 것을 실천하고 있는 셈이다.???

류삼현 감사는…

▲1941년 공주 출생

▲1955년 복룡초등 졸

▲1958년 탄천중학교 졸

▲1961년 공주사대부고 졸

▲1967년 공주사대 졸

▲1968년 국회 사무행정서기

▲1977년 국회 행정사무관

▲1985년 명륜회 회장

▲1987년 국방대학원 졸

▲1992년 국회 입법조사관

▲1996년 국회 입법심의관

▲2000년 공주대 명예법학박사

▲2001년 국회 산업자원위 수석전문위원

▲2001년 중소기업진흥공단 운영위원

▲2004년 한국중부발전㈜ 감사

▲수상-효자표창(2000), 황조근정훈장(2001), 자랑스런 공주사대부고인상(2003) ▲저서-충효 명물인집. 남강총적 등 다수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