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지'… 일부 병원 "환자편의 우선 계속"

논란의 소용돌이에 휘말린 병원 셔틀버스 운행을 놓고 대전지역 종합병원들이 '운행 고수'와 '운행 중단'이라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졸속행정이라는 지적 속에 운행을 전격 중단하는 병원이 있는 반면, 일부 병원은 환자편의를 위해 불가피하게 운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병원의 셔틀버스 운행은 지난해 3월 국회에서 의료기관간 무분별한 환자유치 경쟁을 막고 건강보험 재정 누수를 줄이자는 취지의 의료법 개정안이 통과돼 보건복지부가 준비 작업을 거쳐 같은 해 7월 중순 중단시켰다.

이에 대해 대전지역 병원들은 "병원에 가려면 버스를 갈아 타야 하는 등 주민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는 이유를 내세워 셔틀버스 운행을 계속해 왔다.

이 과정에서 행정기관도 현실과 동떨어진 법 조항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운행불허 통보를 하지 않는 등 사실상 묵인해 왔다.

그러나 건양대병원은 내달부터 셔틀버스 운행을 전격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건양대병원 관계자는 "6대의 버스로 하루 40여차례 운행해 왔지만 내달 1일부터 이를 전면 중단키로 했다"며 "그러나 대학 스쿨버스로 전환해 운행하되 병원도 경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개원을 앞둔 일부 병원들도 셔틀버스 운행계획을 포기하는 등 연쇄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전대 한방병원 관계자는 "오는 10월 개원하는 둔산병원의 홍보 등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려 했으나 건양대병원의 중단 소식을 접한 후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부 병원은 현실과 동떨어진 의료법 조항을 무조건 지킬 수 없다며 셔틀버스 운행을 고수하고 있다.

을지의대병원 관계자는 "대부분 지역에서 문제가 제기된 만큼 제도적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