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이전 ‘무산 위기’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수산자원사업단이 ‘대전 또는 충남 설립’이라는 당초 정관에 명시된 것과 달리, 부산 이전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충청권 이전이 무산위기에 처해 있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보령 서천)은 2일 “농식품부 제2차관이 지난달 29일 대전과 충남, 전남, 부산 등의 관계 공무원과 간담회를 개최했으나 이는 부산 이전을 위한 ‘통과의례’”라고 규정하고, 충청 홀대를 강하게 비판했다.

류 의원은 지난달 농식품부 국정감사에서도 수산자원사업단의 부산 이전을 강력히 경고하고, 당초 정관대로 주사무소를 대전 또는 충남지역에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류 의원은 이날 “수산자원사업단의 주사무소를 대전 또는 충남지역에 두고자 했던 것은 지방사무소가 동·서·남해에 있고, 또 농식품부가 2013년 세종시로 이전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을 감안한 결정이었다”며 “이는 수산자원사업단 정관과 설립위원회 회의록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고 당초 계획대로 충청권 이전을 촉구했다.

특히 “농식품부가 미리 짜놓은 시나리오 대로 일방통행식으로 수산자원사업단의 주사무소를 대전 또는 충남지역에 두겠다는 당초의 방침을 변경하고 부산이전을 강행하려는데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며 “이러한 모든 과정이 ‘작전’을 진행하듯 투명하지 못하게 진행됐다는 것은 우리 충청인의 자존심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명박 대통령이 강조하고 있는 ‘공정사회’에도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류 의원은 또 “수산자원사업단은 수산자원을 보호·육성하고 어장관리 및 기술개발 등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기구”라며 “이렇게 막중한 임무를 수행해야 할 기관을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시작부터 뒤흔든다면 수산자원사업단이 과연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강조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