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근찬 의원 “농식품부, 정관상 소재지 대전·충남 명시 불구 변경 시도”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수산자원사업단이 당초 대전·충남지역에 설립될 예정이었으나, 최종 소재지 결정을 앞두고 해당 공무원들의 조직적 개입으로 타 지역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아져 파문이 커지고 있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의원(보령 서천)은 지난 22일 농식품부 종합감사에서 수산자원사업단 소재지가 당초 대전과 충남 등으로 명시돼 있음에도 관련 공무원들이 소재지 변경을 조직적으로 요구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류 의원은 이날 수산자원사업단 설립위원회 회의록과 정관을 제시하며, 대전 또는 충남으로 소재기가 명시돼 있음에도 관련 공무원들이 설립위원들에게 소재지 변경 권한을 농식품부 장관에서 위임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는 결국 농식품부가 수산자원사업단의 당초 소재지인 대전·충남에서 제3의 지역에 설립하겠다는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어 이에 대한 충청권의 반발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산자원사업단 소재지가 부산으로 변경돼 설립될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어 여권 실세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일고 있는 등 수산자원사업단 소재지 변경을 둘러싼 각종 의혹도 불거지고 있다.

류 의원은 “결국 당초 계획돼 있는 대전·충남에 사업단 주사무소를 두지 않겠다는 농식품부의 음모가 드러난 것이 아니냐”면서 “농식품부는 수산자원사업단 소재지 변경 시도를 백지화하고 원안대로 대전·충남지역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수산자원사업단은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라 어업 생산성을 증대하고, 어촌의 경제·사회·문화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0명의 임직원 규모로 다음 달 설립되는 농식품부 산하기관이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