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피해·환경오염 유발" 강력 반발

보령화력 증설호기(7, 8호기) 건설에 따른 송전선로 건설공사가 지역주민의 의견수렴도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은 12일 보령∼청양간 송전선로 건설공사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주포면사무소 회의실에서 실시했으나, 2시간 만에 주민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주민에 따르면 '만세보령지'라 불리는 이 땅이 한국중부발전㈜ 보령화력에서 발생하는 각종 공해로 인해 죽음의 땅으로 변해 가고 있어 보령화력 증설호기 건설에 따른 송전선로 건설공사를 결사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주민 유모(52·보령시 주포면)씨는 보령화력 1, 2호기 탈황설비 설치를 강력하게 주장하며 "한국중부발전㈜은 주변 지역의 환경관리와 지원사업 등이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증설만 내세우고 있다"며 "지난 84년부터 지금까지 보령화력에서 발생되고 있는 미세먼지, 아황산가스,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등으로 인체와 농작물 등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 최모(45·보령시 주포면)씨는 "그동안 보령화력 1~6호기 및 복합화력에서 나오는 매연, 분진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지역주민의 인체와 농작물 등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되고 있다"며 "생존권을 위협하는 보령화력 증설호기 건설에 따른 송전선로 건설공사에 대해 결사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중부발전㈜의 관계자는 "보령~청양 송전선로 건설공사는 충청권을 포함한 중서부지역의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대처하며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수급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시공한다"며 "총 사업비 343억원을 투입, 2007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주민생활 편익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주민설명회는 송전선로 건설공사에 따른 주포면, 주교면, 오천면, 청소면, 청라면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업 개요 및 환경피해 저감방안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