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드라마 연극 『기념 사진』

? ?

2009년 제27회 전국연극제에서 <소풍가다 잠들다>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중요 멤버들이 다시 모여 대전 창작극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소풍가다 잠들다>의 작품을 직접 쓰고 연출한 김상열 교수(대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가 일 년 동안의 유럽 생활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연극적 실험을 가동, 여기에 당시 신선한 무대 디자인과 조명 효과로 호평을 받았던 백효성 디자이너와 윤진영 교수(우송대학), 그리고 연기상을 수상(대전연극제)한 정현주 등이 가세하였고, 대전 연극의 중견인 유치벽(한국연극협회 대전지회장)과 이종목, 강미영 등이 합류하여 이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설가 중의 한 명인 조해진의 단편소설 <기념사진>의 심플하면서도 감동적인 분위기를, 연출을 맡은 김상열 교수는 브레히트의 서사극이나 아서 밀러의 ‘플래시백’과 같은 다양한 연극적 장치를 동원하여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새로운 무대로 탈바꿈하여 관객에게 선 보이고 있다.

이미 <소풍가다 잠들다>로 섬세하면서도 감각적인 연출을 선보인 바 있는 연출가 김상열 교수는 이번 작품을 통해 그 섬세함에 더욱 더 극적 효과를 가미하여 무대가 보여줄 수 있는 상상력의 재미를 관객에게 선사해 주고 있다.

더군다나 유치벽과 이종목, 강미영 등 이미 대전 연극에서 그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들이 만들어내는 연극의 호흡과 하모니는 최상의 연출력과 배우 연기의 조합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보여줄 수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가벼운 코미디나 최루성 멜로드라마가 연극의 주류를 형성해 나가는 추세에서 이번 작품이야말로 연극의 상상력이 제공하는 진정한 재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아울러 대전 연극이 나아갈 방향이 무엇인 지에 대한 진지한 물음이 될 것이다.

*?줄거리????

??????????????????????????????????????????????

유정인은 전직 연극배우이다. 배우를 하기 위해 서울로 온 지 10년이 넘어서야 비로소 주인공 역할을 맡았지만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희귀병을 앓게 되어 결국 배우의 길을 포기하고 현재는 작은 임대 아파트에서 아버지가 부쳐주는 생활비로 근근이 살아가고 있다.

권기복은 전직 컴퓨터 수리기사다. 그러나 수리할 집을 찾다가 우연히 살인 현장 근처의 CCTV에 잡히고, 무책임한 목격자의 증언 때문에 억울한 옥살이를 3년이나 하고 풀려 나온 신세다. 지금은 불륜 현장을 찍어 먹고 사는 파파라치로 지내고 있다.

이들은 도시 변두리의 임대 아파트에 살며 희망 없는 미래를 살고 있다.

우연히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여인의 신세를 알게 된 권기복은 틈나는 대로 그녀의 사진을 몰래 찍으며 관심을 갖게 된다.

배우에 대한 미련을 끝내 버리지 못한 채 매일매일을 힘겹게 살아가는 유정인과 잘못된 증언으로 억울한 옥살이를 하고 난 후 원치 않는 파파라치 생활을 하고 있는 권기복.

그들에게 있어 과거는 돌이킬 수 없는 희망이고, 현재란 참을 수 없는 고통이며, 미래는 보이지 않는 절망일 뿐이다.

이런 그들의 삶에 ‘행복’이란단어는 사치에 불과하지 않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살아가야만 한다. 지리멸렬한 삶이지만 ‘지금’을 긍정하고,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 것, 그게 바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이 아닐까?

?????????????????????????????????????????????????????????????????????????????????????????????????????

* 공연: 2010. ∼ 10.31(일)까지

* 공연시간: 평일 8시, 토요일 4시· 8시, 일요일 4시

(월요일은 공연 없음)

* 장소: 드림아트홀(대전 성모병원 맞은 편)

* 제작: 극단 빈들 ( 대표- 유치벽<대전연극협회 지회장>)

* 원작: 조해진 단편소설집 『천사들의 도시』중『기념사진』

* 각색/연출: 김 상 열 (대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

* 출연: 정현주, 유치벽, 이종목, 강미영

* 조연출: 신정임

* 무대디자인: 백효성

* 조명디자인: 윤진영

* 기 획: (주)아신코포레이션

* 인터넷 예약: 인터파크, 옥션티켓, 사랑티켓, 아신아트컴퍼니

?

* 예약 문의: 1599-9210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