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초대석]손창규 대전대 대전한방병원장

▲ 손창규 대전대 대전한방병원장
"개원 30주년을 맞아 중부권 최대 한방병원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환자중심병원과 연구와 교육을 통한 한의학의 세계화에도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최근 대전대 대전한방병원 제16대 병원장으로 취임한 손창규 원장(46)은 취임 일성을 통해 '한의학의 과학화를 선도하는 80년 전통의 대전한방병원'을 새로운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대전한방병원이 개원한 것은 지난 1982년 3월이지만 역사적인 기원을 거슬러가면 1937년 설립된 혜화당 한약방까지 연결돼 80여 년의 전통을 가진 자부심을 표현한 것이다. 여기에 한방치료와 연구를 통해 한방의 과학화를 세계속에서 실현해보자는 시대적 소명까지 담은 것이다.

손 원장은 국내 한의학계에서 유일하게 SCI(과학기술논문 색인) 등재 국제학술지에 35편의 우수 논문을 발표해 한의학의 위상을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어 본격적인 병원 경영에서 어떤 모습을 선보일지 주목된다.

-취임 소감은.

"그동안 환자 진료와 연구에만 매진했다가 병원의 모든 행정과 경영을 책임진다는 측면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교수와 직원들과 합심해 중부권 최대 한방병원이라는 명성에 걸맞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임기 중 역점을 두고 추진할 내용과 사업은

"연구하는 교수, 친절한 직원, 행복한 환자가 함께 하는 최고의 한방병원 만들기 캠페인을 벌여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모든 교수들과 매주 월요일 아침 일찍부터 함께 모여 연구내용을 토론하는 '월요모닝렉처'를 시행할 것이다. 또 직원들은 전문친절을 실천하는 교육을 연중 실시하고, 환자들이 행복한 병원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

-취임 후 '한의학의 과학화를 선도하는 80년 전통의 대전한방병원'을 선포했는데 배경은.

“대전한방병원의 모태가 80여 년 전 대전에서 시작됐다. 이제는 한의학의 과학화와 세계화라는 시대적 소명을 대전대 한의대의 역사를 간직한 우리 병원이 선도해 나가겠다는 다짐이다”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해 한의학계가 해야 할 일은.

“과학적인 연구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그동안의 치료와 연구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기 보다는 세계인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한의학 치료기술의 데이터와 임상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내놓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도 필요하다”

-대전한방병원만의 특성화된 장점을 소개한다면.

“한·양방 협진을 통한 체계적인 질병치료가 체계가 가장 큰 장점이다. 또 뇌경색과 심혈관계 질환 등을 비롯해 척추관절 분야에서도 탁월한 치료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면역관련 만성질환자들의 예방과 치료에서도 오랜기간 축적된 우수한 치료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자랑하고 싶다”

-교수들의 연구능력 강화를 위해 계획하거나 추진 중인 내용이 있다면.

“전 세계가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구를 통한 주도권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병원은 임상을 하면서도 누구보다도 연구능력이 뛰어난 교수들로 구성이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현재도 모든 교수들이 국가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병원단위의 커다란 특성화된 연구사업 수주를 통해 병원 내 연구분야 활성화와 한의학의 과학화, 세계화에 앞장서겠다.”

-정부와 자치단체에서 해외환자 유치 등 의료관광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데 계획중인 내용은.

“대전대는 학교차원에서 의료관광사업 참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병원에서도 난해부터 체계적인 준비작업을 통해 대전시나 금산군 등 지자체와 공동으로 의료관광 콘테츠 개발을 하고 있다. 특히 일본 관광객의 한방의료관광 선호도를 이용한 백제문화권이나 금산인삼 관광상품과 연계한 체험형 한방의료관광의 상품을 개발, 조만간 내놓겠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사진=대전시청 제공

■ 손창규 대전대한방병원 병원장 프로필
- 1963년 4월 7일 충북 옥천 출신
- 옥천고, 대전대 한의대 졸업
- 현 대전대 동서생명과학 연구원 원장·한의과 대학 간장면역센터 센터장·간장내과 주임교수
- 2009년 세계인명사전 후즈후 과학분야 선정
- 35여 편의 국제논문 (SCI)과 50여 편의 국내논문 발표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