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운영실태 대대적 단속

2011학년도 고입과 대입을 앞두고 교육청이 학원 불·편법 운영실태 단속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대전시교육청과 동·서부교육지원청은 내년도 고교 및 대학 입학시험과 관련, 학원·교습소 및 고액 개인과외교습에 대해 대대적인 단속을 벌여 불·편법 운영실태를 적발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교육지원청은 이번 단속에서 외고, 과학고, 자사고 등의 자기주도 학습전형 도입, 입학사정관제 확대 실시 등 변경된 입학전형과 관련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집중 단속할 방침이다.

교육지원청은 학원에서 외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 입학 전형에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고액을 받고 대필해주거나 지도해주는 등의 행위를 적발하기 위해 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여기에 자사고 전형서류 가운데 수상경력 등 일부 항목이 제외됐는 데도 학원에서는 아직도 존재하고 있는 것처럼 허위·과장된 광고를 하고 있어 이를 지도하는 데도 중점을 두기로 했다.

또 학원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 아파트단지, 주택가에서 은밀히 이루어지고 있는 미신고개인과외교습 행위, 신고된 개인과외교습자의 강사 채용, 신고 사항의 변경신고 미이행 등도 단속을 벌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지원청은 그동안 △전단지·인터넷상의 허위·과장 광고 △학원 내 입학사정관제 관련 고액 컨설팅 △고입·대입대비 단기 고액 특강 △무자격 강사 채용 △교습시간 무단연장 운영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해왔다.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지도·단속을 위해 수강료 모니터링 요원과 학원단속 보조요원을 적극 활용하고 세무서, 경찰서, 공정거래위원회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도 강화키로 했다.

대전서부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상반기 지도·단속을 통해 고발 15건, 등록말소 1건, 교습정지 22건, 경고 240건, 과태료 11건의 행정처분을 내렸다”며 “하반기에는 입시철을 앞두고 지도·단속반을 확대·운영하여 수강생 및 학부모가 입을 수 있는 불이익을 최소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유효상 기자 yreporter@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