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인정한 건강식
한국넘어 세계 사로잡아

보름달처럼 풍성한 한가위를 맞아 ‘청양고추’와 ‘청양구기자’ 가공 특산품이 소중한 분들께 마음을 전하는 추석선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청양의 대표 특산물인 청양구기자와 청양고추는 이미 대한민국의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전국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청양구기자와 전국 소비자 선호도 조사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청양고추는 천혜의 자연조건과 농민들의 정성이 조화를 이뤄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참살이 붐을 타고 이들 청양고추와 구기자를 이용한 가공상품이 개발되면서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 대표적인 상품으로 청양농협이 생산하고 있는 ‘명품 청양고춧가루’와 청양구기자원예농협이 개발한 ‘구기자차’ 그리고 칠갑산구기자한과가 생산하고 있는 전통기법의 구기자한과가 자리잡고 있다.

이밖에 명인이 만드는 ‘둔송구기주’, 칠갑산주조의 ‘구기자동동주’, 청양고추랜드의 ‘전통고추장’은 모두 구기자와 고추를 이용한 가공상품으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 ?
△‘황제에게 바칩니다’ 청양구기자차

대통령 추석 선물용으로 청와대에 납품된바 있는 ‘청양구기자차’는 청양구기자원예농협(조합장 복영수)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차로 고품질 청양구기자를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건조하는 구증구포의 전통기법을 응용했다.

다기를 이용해 구기자의 독특한 맛과 향을 음미할 수 있도록 만든 품격높은 제품으로 귀한분께 전하는 선물로 제격이다.

구기자는 중국 궁중의 불로장수 3대 비방에서 공통으로 처방된 영약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현대 과학에서도 구기자 성분 중 베타인의 경우 인진쑥이나 돌미나리 보다 12배, 비타민C는 레몬, 오렌지보다 18배가 더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인병 치료에 좋은 베타시토스테롤, 비타민B, 칼슘 등이 다량 함유돼 약제 또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또 노화방지, 기미, 주근깨 억제, 뇌세포 활성화효과 등이 속속 밝혀져 인삼, 녹용을 능가하는 보양식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의 언론에 구기자가 21세기 비아그라로 소개되는가 하면 세계적인 팝스타 마돈나 등 인기스타들이 미용과 건강식품으로 구기자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세계 각국으로부터 주문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와 올해 2차례에 걸쳐 미국 수출길에 오른 구기자차는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인의 건강식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 같은 명성으로 지난 2006년에는 대통령 추석선물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 시에는 남측 선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선물로 전달됐다.

이곳 구기자원예농협에서 생산되는 인기 가공품은 전통 구기자차 외에 ‘다림차’를 들수 있다.

다림차는 구기자를 장시간 다려 진액만을 추출해 만든 차로 즉석에서 쉽게 먹을 수 있고 효능이 뛰어나 입소문을 타고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구기자차를 구입하려면 충남 청양군 청양읍 읍내리 청양구기자원예농협(943-6999, www.cygugija.co.kr. www.청양구기자.kr)으로 문의하면 된다.

? ?
△ 믿을 수있는 청양 고춧가루

무제초제, 청결세척, 건조, 공동선별, 품질보증, 리콜제 시행 등 6단계 차별화를 거쳐 탄생한 ‘명품청양고추’는 전국의 소비자 만족도와 선호도 조사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브랜드다.

특히 첨단시설을 갖춘 청양농협의 고춧가루 가공공장에서 생산되는 고춧가루 ‘고추랑 가루랑’은 청양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고추만을 골라 가공하고 있으며, 농협과 청양군이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

특히 청양고춧가루는 고급 소비층이 주고객이며 추석을 앞두고 기업체, 기관, 단체 등으로부터 추석선물로 주문이 쇄도하고 있으며, 특히 가정 주부들로부터 인기가 높아 최근에는 실속 있는 선물 1순위로 꼽히고 있다.

청양고추는 부식질이 많고 배수가 잘되는 청양의 지형적 특성과 일교차가 타 지역에 비해 커 매운맛을 내는 캡사인신과 미네랄이 풍부해 영양과 맛이 뛰어난 데다 부직포와 무제초제 사용 등 친환경농법으로 재배,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농산물이다.

특히 청양농협의 고춧가루 가공공장은 자동건조, 세척 등 첨단시설을 갖추고 철저한 위생관리로 믿을 수 있는 명품고춧가루만을 생산,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쌓아오고 있다.

이계만 청양농협 조합장은 “청양고추의 명성을 지키기 위해 첨단시설은 물론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고추만을 엄선 최고의 고춧가루를 생산하고 있다”며 “청양군이 판매하고 있는 명품청양고춧가루도 우리 농협 가공공장에서 생산 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청양고춧가루 구입문의는 청양군 운곡면 효제리 청양농협 고춧가루가공공장(942-3186).

? ?
△ 참살이시대 건강간식 구기자한과

충남 청양군 비봉면 관산리 은골마을에 자리잡고 있는 칠갑산구기자한과공장(대표 민명옥). 농촌주부들의 일감갖기 사업으로 시작한 이곳 한과공장은 현재 종업원만도 30~40명에 연 매출액이 10억 원이 넘는 중견 기업으로 성장했다.

참살이 붐을 타고 구기자 한과가 건강 간식으로 제수용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명절에 빼놓을 수 없는 선물로 자리잡고 있다. 칠갑산구기자한과는 전통기법에 하늘이 내려준 신비의 과일로 평가되고 있는 구기자와 무공해쌀, 그리고 어머니의 정성이 담긴 손맛이 더해져 대한민국 최고의 한과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칠갑산구기자한과는 부드럽고 바삭바삭한 맛에 구기자 특유의 성분이 더해져 어린이 어른 할 것없이 누구나 즐겨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특히 수험생이나 노인들의 영양간식으로 인기를 모으면서 전국에서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추석을 앞둔 현재 40여명의 종업원이 철야로 작업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주문량을 다 소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이곳에서 생산되는 한과는 1호부터 9호까지 모두 9종류로 가격은 1만 1000 원에서부터 10만 원대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다.

전화 한 통화면 전국 어디나 배달이 가능하고 보내는 사람 이름으로 직접 배달해 주고 있어 편리하다.

문의 및 주문은 청양군 비봉면 관산리 칠갑산구기자한과(943-1036, 9400)로 하면 된다. 추석 선물로 청양군의 우수 농특산품을 구입하려면 청양군청 농림식품과 유통식품담당(940-2371)에게 문의하거나 청양군 홈페이지(www.cheongyang.go.kr) 농특산물 코너를 이용해도 된다.

청양=이진우 기자 ljw@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