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류 10˚C 이상 유지를

연기군은 겨울철을 맞아 하우스관리에 대한 현지기술지원 등을 통해 겨울철 하우스관리지도에 들어갔다.

군은 겨울철 하우스는 해가 뜨는 즉시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를 벗겨 햇볕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고 눈이 많이 내릴 때는 빨리 녹아내릴 수 있도록 하거나 지붕 위에 쌓이지 않도록 쓸어내림과 하우스 주변의 배수로를 잘 정비해 하우스 안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육묘 중인 오이, 토마토, 풋고추 등의 열매채소는 밤 동안의 최저온도를 12도 이상, 배추, 상추 등 잎채소는 10도 이상 유지되도록 보온관리를 해야 양질의 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시설원예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는 하우스 피복자재의 개선과 온풍난방기의 손질, 지중가온 시설 및 수막하우스 설치 등으로 보온력을 높여 에너지를 절약토록 당부했다.

특히 시설하우스에 대해 문제가 되고 있는 오이총채벌레, 꽃노랑총채벌레, 아메리카잎굴파리는 발생 초기에는 밀도가 낮을 때 방제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기온이 낮고 과습하게 되면 세균성 갈색무늬병이 심하게 발생되므로 공기교반기와 온풍기를 가동시켜 병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이들 해충은 아주 작아 밀도가 낮을 때는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지속적인 예찰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