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수질안전성 등 문제 운영포기
화장실 등 시설투자 … 예산낭비 도마위

<속보>=대전시가 수질 안전성 등의 문제로 차일피일 개장을 미뤄온 갑천 야외물놀이장 운영을 결국 취소키로 했다. <본보 9일자 3면 보도>특히 국·시비 등 수십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 만큼 엄청난 예산을 낭비했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23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개장을 앞두고 있는 갑천 물놀이장이 장마 시 상류 오염물질 유입 등을 이유로 운영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됐다.

시는 지난 5월 하천 유지용수확보사업의 하나로 갑천에 하상 여과시설을 설치하고, 유성천 인근 물놀이시설을 조성하는 등 물놀이장 개장을 준비해 왔다.

그러나 비만 오면 불어난 물과 부유물이 상류에서 흘러들어 물놀이장은 흙탕물로 변하기 일쑤였고, 물이 빠진 후 쓰레기만 쌓여 청소에만도 수일이 걸리는 등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돼 왔었다.

이런 문제가 연일 계속되자 시는 이곳에서 수영을 할 수 있는 물놀이장 운영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당초 목적대로 갑천 하상에서 여과된 물을 상류에서 흘러 보내 건천화를 방지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친수시설로 개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깨끗한 도심 하천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지만 여름철 잦은 호우로 상류 오염원이 흘러드는 문제가 있어 물놀이시설로는 운영하지 않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상류에서 내려오는 물을 우회시키는 수로시설도 보완, 비가와도 깨끗한 물이 흐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시는 물놀이장 운영을 취소하는 대신 인근 하천 둔치에 우천에 관계없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전용 시설 조성을 검토 중이다.

시는 현재 갑천 하상여과시설에서 집수한 여과수의 수질이 물놀이에 적합한 수준(대장균 100마리 이하 검출, 기준치 100mL당 1000마리)으로 확인됨에 따라 이 물을 별도 조성하는 물놀이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는 물놀이장 운영을 포함한 유성천 유지용수확보 사업에 88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한 만큼 이번 취소 결정에 대한 예산낭비라는 지적은 면키 어렵게 됐다.

현재 시는 대부분의 예산이 하천 여과시설 설치 등 유지용수확보 사업에 쓰인 것으로 밝히고 있지만 물놀이장 운영을 위한 투입 예산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화장실을 포함한 샤워시설(2억 원), 여과수 살균시설(4억 원) 등이 물놀이장 운영시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또 현재 물놀이장 운영을 취소하는 대신 하천 둔치에 물놀이시설을 조성하는 것도 적지 않은 예산이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민 이모(44·서구 월평동) 씨는 "여름철 하천 범람에 대한 검토도 없이 사업을 추진했냐"고 반문한 뒤 "우리나라도 선진국과 같이 예산을 부적절하게 집행한 공무원들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는 제도를 적극 도입해 혈세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당초 사업이 생태하천 친수공간 제공이라는 목적에서 출발을 했고, 여기에 깨끗한 수질 확보를 통한 물놀이장 조성은 부가적인 요소였다"며 "당초 목적보다 과대 홍보된 부분이 시민 혼란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고 해명했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