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신세계 구상안 이달 말 받아본 후 결정

〈속보〉=신세계 첼시의 ‘프리미엄 아울렛’ 대전 입점 여부가 내달 판가름날 전망이다.

민선4기 때 약 1500억 원의 투자유치와 1000여 명의 일자리 창출 등 엄청난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기대하며 세계적 명품 브랜드인 신세계 첼시의 대전유치에 공을 들였지만 민선5기 들어 적지않은 반대여론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4월 대전시와 ㈜신세계가 ‘대전복합유통시설 개발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한 후 지역 유통업계와 중소상인들을 중심으로 지역상권 잠식 등을 주장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브랜드를 갖춘 신세계의 복합쇼핑몰이 입점하게 되면 가뜩이나 불황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지역 의류상권이 더욱 황폐화되고 대전시가 주력해온 원도심 활성화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우려감을 표하고 있다.

게다가 염홍철 대전시장도 당선자 신분이었던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그린벨트를 훼손하는 특혜를 부여하면서까지 신세계 아울렛 등의 대형마트를 입점시키는 것은 소상공인을 보호한다는 정책에 위배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신세계 측은 이달 말이나 내달 초쯤 투자 규모와 쇼핑몰 설계·형태 등 복합유통시설 개발에 대한 기본구상안을 대전시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는 우선 신세계의 기본구상안을 받아보고 검토해 볼 사항이라며, 당초 적극적 유치에서 한 발 물러선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염 시장이 소상공인 보호 때문에 痍좡杉? 부분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전면 재검토에 대한 부분은 사실 무근”이라며 “기본안을 받아봐야 알겠지만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면 방향 수정이나 조정을 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본계획이 수립된다 해도 도시계획변경 승인, 보상 등 행정절차를 밟는데만 최소 1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성급하게 판단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기업유치에 따른 여러 조건을 따져 보고 대전에 꼭 필요한 시설인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신세계의 구상안이 대전시에 접수되는 직후 입점 추진의 향방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신세계 첼시의 대전 입점을 두고 지역 소상공인보호를 위해 재검토해야 한다는 반대여론이 상당해 사실상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과 그래도 고용창출 등의 기대 효과가 높은 만큼 쉽게 포기하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퍼지는 등 논란이 식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26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총괄 대표이사)은 대전시와 투자협약을 맺으면서 "대전시민이 깜작 놀랄 만한 명품복합쇼핑몰이 될 수 있게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승동 기자 dong7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