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의 위촉직 위원 1명당 위원직을 3∼4개씩 겸직하는 사례가 많아 위원회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비가 시급하다.

시가 밝힌 위원회 위원 중복 위촉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시 전체 75개 위원회 중 2개 이상 위원직을 겸직하고 있는 위원은 모두 134명에 달한다.

이들 위원이 겸직하는 위원회 위원직 수는 343개로 전체 위촉직 위원 수 814명의 42.1%에 해당된다.

또 많게는 6∼7개의 위원직을 겸직하는 위원들도 4명이나 있어 다양한 여론 수렴과 전문지식 활용이라는 위원회 민간 위촉의 본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대전지역 대학의 A모 교수는 투자심사위원회, 지방건설기술심의위원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교통영향심의위원회, 안전대책위원회, 재해영향평가심의위원회 등 7개의 위원회 위원을 겸직하고 있다.

전문 분야와 관련이 없거나 성격이 전혀 다른 위원회에 위촉된 사례도 많아 B모 시의원은 행정정보공개심의위원회와 공원녹지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C모 교수는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와 여성정책위원회, 건축분쟁조정위원회를 겸직하고 있다.

2개 위원회 위원직을 겸직한 위원이 87명으로 가장 많으며 ▲3개 26명 ▲4개 12명▲5개 5명 ▲6개 2명 ▲7개가 2명 등이다.

이 밖에 명칭만 존재할 뿐 지난해 한 번도 개최되지 않은 위원회 수가 21개(28%)였으며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은 위원회도 12개나 됐다.

시 관계자는 "과다하게 중복 위촉된 위원들의 경우 재위촉을 억제하고 보다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을 시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불필요한 위원회는 통·폐합 등을 통해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