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년째 택시운전… "후회없어"

▲ 민경숙 회장
"군인이 되려고 했던 철없던 시절 꿈을 접고, 택시 운전사 길을 선택했어요."

걸죽한 말솜씨와 털털한 성격으로 대전지역 운전업계에서 '똑순이 왕언니'로 통하는 민경숙(53·대전시 동구 가오동·사진) 대전여성운전자회(이하 여운회) 회장은 자신이 택시 운전기사일 때 가장 행복하다고 자부했다.

평소 건강을 위해 주말에 모범백두산악회 회원들과 산을 오른다는 민 회장은 1978년 30세가 채 안되는 해에 택시운전을 시작했다.

택시운전을 하는 것에 대한 남편의 우려와 자식들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자신이 선택한 길에 후회가 없다는 민 회장.

이런 민 회장도 힘겨운 날들이 있었다.

"요즘에는 차 자체가 좋은데다 길도 좋아 타이어가 펑크 나는 경우가 별로 없지만, 처음 운전할 때만 해도 타이어에 구멍 나는 일은 다반사고 이곳저곳 차고장이 빈번해 비오는 날 눈물을 머금는 일도 많았다"라며 지난 일을 회상했다.

또 15년째 치매로 고생하는 시어머니 수발을 밤낮으로 하면서 며느리, 엄마로서의 역할은 물론 직장에서까지 1인3역을 훌륭히 해냈다.

민 회장은 "이런 억척스런 엄마를 너무나 자랑스럽게 생각해 주는 딸 아이에게 고맙다"며 "내가 할 수 있는,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남편과 가족들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항상 밝은 미소와 최상의 서비스로 손님을 맞는 민 회장에게는 '여성모범운전자'라는 명칭이 몇 년째 꼬릿말처럼 따라다니고 있다.

경찰서장 표창 등 수차례 모범운전자상을 받은 민 회장은 앞으로 '여운회'가 여성 운전자들의 권익보호를 대변해 줄 수 있는 사단법인으로 성장해 나가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봉사단체로 승격될 수 있도록 힘을 기울일 생각이다.

"행복은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은 '도전'에서 시작되는 것 아닐까요."

민 회장은 건강이 허락할 때까지 택시운전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할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는 가장 큰 행복이니까요"라고 말하면서….?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