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원 대화중 교장의 방과후학교]

? ?
?
? ?
?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지혜로운 학생을 기르기 위해서는 사랑과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 교수 학습 지원 중심의 민주적 행정, 사교육 없는 충실한 학교 운영이 필요하다.

대화중은 전문성을 갖추고 열정으로 가르치는 교사, 책무성을 바탕으로 학교발전에 이바지하는 교사들이 최선을 다해 학생들의 인성과 학력신장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꿈과 사랑을 심어주고 배움을 실천하는 자주적인 학생, 바른 언행과 성실로 예의바른 학생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사교육 없는 학교를 목표로 수준별 맞춤형 방과후학교를 운영해 공교육 강화와 함께 학력신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그동안 학원 수업에 길들여진 학생들은 학원보다 앞선 양질의 방과후학교 수업을 통해 사교육에 대한 욕구를 학교 공교육에서 충당하고 있다.

주간에 진행되는 방과후학교는 2시간 씩 전 학급이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야간 방과후수업은 국어, 수학, 과학, 영어를 매일 3시간 씩 특화반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수업을 전문성이 검증된 외래강사를 초빙해 운영하면서도 학원비보다 훨씬 저렴한 수강료로 질 좋은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도서관을 리모델링해 만든 개인별 독서실은 사설 독서실과 같은 수준의 환경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돕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화중은 맞벌이 부부가 많은 학교 특성에 따라 학교에서 저녁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저렴한 부담으로 석식을 제공해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처럼 대화중의 자랑인 ‘대화 드림 스쿨’은 사교육에 대한 수요를 학교로 흡수해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화 드림 스쿨’ 운영을 통해 사교육 60% 줄이기 목표를 추진하고 있는 대화중은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수업시간 집중하기, 교과서와 노트 꼭 가지고 다니기, 시작 종과 함께 자기 자리에 앉기, 과제 반드시 해오기 등 4대 실천운동을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자랑스러운 대화인 되기 운동’을 추진, 학생들은 근면한 사람되기 구호를 제창하고 선생님 모셔들이기, 12개 실천 덕목 반성 기록하기 실천하고 있다. 또한 교사들은 칭찬으로 상담하기, 1교사 1학생 결연 상담 개인 카드 활용하기를 통해 학생들 개개인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대화중은 또 ‘대화 베스트 클래스’를 통해 학업 성취도 평가와 녹색 환경 평가, 자기 성장 평가, 바른 생활 평가, 독서 생활 평가의 5대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래 학습 멘토링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이밖에도 대화중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의 연탄과 김치를 기증하고 다문화 가정 및 장애가정 등에 봉사활동을 펼치는 등 살아있는 인성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