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무수한 지역사회 인재들을 배출해온 천안제일고의 또다른 경쟁력은 폭넓은 장학금 혜택과 교사·학부모들의 열정적인 참여다. 천안제일고의 장학금은 전체 학생의 약 20% 가량이 혜택을 받을 정도로 다양하며 총동창회와 다산장학회, 두산장학회 외 24곳의 지원을 받아 약 1억여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천안제일고는 또 교사들의 열정을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올해 신입생 중 성적우수자와 희망 학생들에게는 입학전 겨울방학 방과후학교를 무료로 운영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교사들은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와 특별 심화반 운영, 야간 자율학습 등 학생들의 학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또한 직업교육강화 프로그램으로 산학협력 취업약정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창업) 동아리 활동과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에도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천안제일고는 글로벌 시대에 대비해 해외인턴십 체결을 통한 해외취업 기술 연수 등이 가능하도록 실무 영어능력 신장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함께 천안제일고는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을 강화시켜 학교와 가정이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을 실현시키고 있다. 이를위해 전학년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개정교육과정 및 입학사정관제 대비 학부모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학부모 설문조사와 학년별 맞춤 진로상담과 담임교사와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연수가 끝난 후에는 6월과 7월 진행되는 공개 수업을 참관하고 담임교사와의 1대 1면담 시간을 통해 자녀의 학과선택 및 진로, 학교생활의 문제점을 개별적으로 해결하도록 돕고 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