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농업·기능인 육성’ 통합형고교 모범
‘80년 역사·전통’ 선진교육 화제
해외인턴십·현장체험학습 운영
3학년 맞춤형 심화교육 큰호응

▲ 천안제일고는 다양한 현장체험학습과 양질의 전문 기능인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각종 기능경기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천안제일고 제공
‘맞춤형 직업교육으로 꿈 너머 꿈을 이루는 천안제일고'

천안제일고(교장 이서우)는 지난 1930년 개교한 이후 80년의 깊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천안 지역의 명문사학이다.

처음 천안농업고로 문을 열었던 천안제일고는 지난 2007년 인문계 2학급을 인가받아 통합형고교로 그 모습을 바꾸면서 '천안제일고'로 교명을 변경하고 제2의 도약기를 맞이하고 있다. 천안제일고는 성실·협동·창조의 교훈 아래 오랜세월 동안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무수한 인재들을 배출했으며 실용적 평생학습능력을 육성하는 선진교육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충남도교육청 학교평가에서 최우수학교로 선정됐으며 2010년 농업계고교 현장실증연구 지원사업과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 시범학교에도 선정돼 지역 명문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또한 이서우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의 열정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양질의 해외인턴십 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 등을 운영하며 미래지향적인 통합형고교 교육과정을 정착시킴으로써 향후 통합형고교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인문계와 전문계를 함께 운영하고 있는 천안제일고는 대학 진학을 준비할 수 있는 일반계열의 장점과 다양한 직업교육을 통해 취업과 진학률이 일반고보다 높은 전문계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두 마리 토끼잡는 통합교육과정

천안제일고는 다양한 전문계열과 인문계열로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10년 신입생 모집에서는 468명 모집에 621명이 지원할 정도로 인기 상종가를 치고 있다.

천안제일고는 1학년은 인문·전문계 구분없이 통합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2학년 때부터 희망에 따라 계열을 선택하게 된다. 또 3학년 때에는 현장에 적용할 맞춤형 심화선택 코스과정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관광조리경영과의 경우 각종 기능경기대회 제과제빵직종에서 많은 메달을 따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농업관련 학과들은 농기계수리직종 메달을 휩쓸고 있다.

또한 천안제일고는 또 농업분야 국가연구기관인 농촌진흥청에서 주관하는 2010년도 농업계고교 현장실증연구 지원사업 연구개발에 선정, 천안시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제2농장 신축 한우사에서 유용 미생물 발효사료 급여를 통한 한우 증체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천안제일고는 전공과목과 함께 기초학력증진 보충 프로그램과 멘토·멘티 체제, 대학생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직업기초 및 산학겸임교사 초빙 특강과 직업체험프로그램, 학과별 동아리 운영활성화, 산학협력 취업 약정제 운영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 우수한 기능인을 육성하고 있다.

? ?
◆다양한 현장체험학습 기회

전문계열 학생들에게는 교실 안의 수업만큼 중요한 것이 현장에서의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실 밖의 수업이다.

따라서 천안제일고는 전문반 학생들의 실질적이고 체험적인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학교 버스를 이용해 교과학습과 연계한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동물자원과에서는 제2농장, 남양유업천안신공장, 에덴애견훈련학교, 아산송악곤충농장 등에서 교과수업과 연계한 현장체험을 실시하고 있고, 관광조리과는 남서울대학, 서울세계관광 음식박람회, 미곡 종합처리장 등에서 현장수업을 하고 있다.

또 원예조경아트과는 천리포 수목원과 충남산림 환경연구소, 백합시험장 등에서, 농공과는 서산 A·B간척지, 석문방조제 등에서, 정보유통과는 농촌진흥청과 농협공판장 등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펼치고 있다.

? ?
◆협력체계 구축과 글로벌 인재육성

천안제일고는 시대가 요구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도립청양대와 백석문화대, 천안연암대 등과 자매결연을 맺고 연계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험실습시설 공동 활용과 연계교육과정 이수자에 대한 특별전형 등을 가능케하고 있으며 교육과정 공동 개발 연구, 교원연수 특강지원 등 전문인력 양성에 협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09년부터는 3학년을 대상으로 네덜란드 해외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 외국산업체에서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며 전문분야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에도 지속적인 해외인턴십 운영을 위해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방과후 실용 영어교육 및 전공분야 현장 직무기술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서우 교장은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은 강도 높은 영어 실무교육을 받고 있으며, 글로벌 인재의 꿈을 키우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