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기간이 짧고 간단하며 통증이 적은 장점

현재 미국에서 시술되고 있는 성형수술 중에 쁘띠성형이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다는 보도를 본적이 있다. 쁘띠란 영어로 Petit 라고 쓰며 원래 프랑스에서 유래되어 쁘띠라고 발음하며 작다는 의미이다. 그래서 쁘띠성형이란 직역하면 작은 성형이란 뜻이다.

?

쁘띠성형의 종류를 보면, 보톡스시술, 필러, 고주파시술, 실을 이용한 주름살 수술, 레이저시술 등등으로, 미용성형영역에서 회복기간이 짧으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작은 시술들을 말한다. 즉 기존의 메스를 이용한 침습적 수술에 비해 환자에게 덜 침습적이면서 회복기간이 짧은 보톡스나 필러 같은 시술을 총칭하여 쁘띠성형이라고 한다.

?

이러한 쁘띠성형은 회복기간이 짧고 간단하며 통증이 적은 장점이 있어 그 효과는 다소 적은 단점이 있더라고 사회활동을 하는 현대인들의 취향에 맞으므로 수요가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쁘띠시술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점점 더 발전해 나갈 것으로 생각된다.

?

쁘띠성형 중에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것은 단연 보톡스시술이다. 보톡스는 눈가주름, 미간주름, 이마주름에 많이 사용되었었는데 요즈음은 그뿐 만 아니라 사각턱인 경우 턱 근육 양을 축소시켜 안면윤곽을 갸름하게 하는데도 이용되고 있으며, 입술주름, 코 등 주름 또 겨드랑이나 손바닥에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에도 이용되고 있을 정도로 그 사용 적응증이 다양해지고 있다.

?

이러한 쁘띠성형의 발달로 실제로 사각턱인 경우 기존에는 턱뼈를 깎는 사각턱 수술 밖에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환자들도 먼저 대체 방법으로 보톡스시술을 시행해 보고 그 결과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톡스를 맞기도 하고 보톡스의 일과성적인 단점 때문에 다시 기존의 수술방법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런 와중에 실제로 기존의 수술방식의 빈도는 과거에 비해 어느 정도 줄어 든 것으로 보인다.

?

보톡스는 원래 보툴리늄 톡신이라는 식중독균을 약독화 시켜 상품화돼 만들어진 약물로,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근육을 마비시켜 미용적 효과를 보는 것이다. 시술방법은 아주 간단하여 작은 1cc 실린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위에 주입하면 끝나는 것으로 시술시간은 대개 5분 이내에 이루어진다. 이러한 제품으로는 미국 알러간사의 보톡스에서 영국에서 나온 디스포트, 중국산인 BTX, 국내에서 개발된 메디톡신, 유사품인 Myobloc 등등 많은 제품이 나와 있어 성형외과 전문의와 잘 상의하여 맞는 것이 좋다하겠다.

?

보톡스 이외에 가장 많이 하는 쁘띠성형은 필러주입이다. 필러는 액체로 된 인체 보형물을 주사기를 이용하여 삽입해 주는 시술을 말한다.

?

요즈음 이러한 필러를 이용하여 코를 높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코에 필러를 넣는 시술은 필자가 약 6-7년 전에 일본에서 있은 국제학회에서 호주에서 온 참가자가 발표하는 것을 처음 보았는데 그 이후 일본에서 많이 시술되었고, 또 국내에서도 점점 시술을 받으려는 수요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쁘띠 코 성형의 경우 실리콘 등을 삽입하는 기존의 수술에 두려움이 있거나 사회활동으로 기존의 수술에 대한 1주 정도의 회복기간을 낼 수 없는 사람들이 주로 시술을 받는다. 시술방법은 주사기를 이용하여 필러를 코 등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시술시간도 5-10분으로 아주 짧으며 간단하게 끝난다. 또 회복기간도 짧게는 두 세 시간에서 하루 정도면 되기 때문에 별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다. 이러한 쁘띠성형은 영구적인 수술 전에 미리 시술해 봄으로써 수술에 대한 두려움도 줄이고 수술하기 전까지 일시적으로도 원하는 모양을 가질 수 있어 점점 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코에 하는 쁘띠성형 외에 많이 하는 쁘띠성형으로 애교시술이라는 것이 있다. 눈 밑에 웃을 때 근육이 뭉쳐 약간 도톰한 경우 애교 있어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붙여진 수술명이 애교시술이다. 애교시술은 필러물질을 주사기를 이용하여 아래눈꺼풀 속눈썹 밑에 적당한 양을 골고루 주입해 주는 것이다. 애교시술의 경우 유지기간이 1-2년 정도이므로 반영구적으로 유지기간을 연장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눈 밑 필러를 주입할 위치에 작은 절개창을 내고 이곳에 인조피부를 삽입해 주기도 한다. 그럴 경우 그 유지기간은 반영구적이라 할 수 있다. 요즈음 텔레비전을 보면 많은 연예인들이 애교시술을 받아 웃지 않아도 눈 밑이 도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

쁘띠성형을 할 때 넣는 필러제품을 보면 콜라겐 성분의 Zyderm, Zyplast 가 있었는데 유지기간이 짧고 간혹 발작이나 염증 같은 부작용이 있어 요즈음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그 이후에 스웨덴에서 개발된 히알루론산 제제의 Restylene 제품이 요즈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같은 Hyaluronic Acid 제제 제품은 발작이나 염증 같은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과다하게 주입되었거나 제거를 원할 경우에는 Hyaluronidase 라는 분해제품이 있어 완전히 제거할 수가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Restylene 제품이 나온 후에 후발 제품으로 Perlane, Juvederm, Radiesse, Evolence, Teosyl, Hyalform, Estheles, Forteles, Elevess, Sculptra 등등 뿐 만아니라 유지기간이 영구적으로 가는 것으로 알려진 제품인 Artecole, Aquamid, Bio-Alcamid, Dermalive 등등 많은 제품이 출시되었고 또 요즈음도 끊임없이 신제품들이 생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그 성분도 다양하며 유지기간도 1년 정도 유지되는 것으로부터 5년 또는 영구적인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만들어 지고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제품이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특히나 유지기간이 긴 제품일수록 복합물질의 합성제품으로써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연관성이 높으므로 제품의 선정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겠다. 그러므로 시술을 받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경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잘 상담한 후에 시술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할 수 있겠다.

???????????????????????????????????????????????????????????????????????????????????????????

? ?

?????????????????????????????????????????????????????????????

?????????????????????????????????????????????????????????????????????????????????????대

?

?

?

?

?

?

????????????????????????????????????????????????????????? ?대전 시티성형외과 ` 의학박사? 이장근 원장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