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에게 듣는다]2)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인

▲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인은 “지도자는 시대를 통찰하는 안목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며 “충남도민에게 결코 배신감을 주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아니한다.’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인은 고질적인 지역주의와 차가운 북풍을 견뎌내며 마침내 충남 도백 자리에 올랐다.

그는 김대중과 노무현 정신의 계승을 외쳤고, 지도자는 시대를 통찰하는 안목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 강조했다.

충남도민은 안 당선인을 선택했고, 이제 그는 정치인뿐만 아니라 200만 충남도민의 살림을 책임지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의 당선은 단순히 정치적 파란이 아니라, 충남도민이 열망하는 ‘새로운 변화’를 현실로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안 당선인의 날카로운 눈은 도민이 요구하는 것, 시대가 요구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충남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의 과제를 풀어내고, 충청인의 자존심을 세워내야 한다.

그는 충남도민에게 결코 배신감을 주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이미 그는 충남호(號)의 지덕을 겸비한 용맹한 수장이 돼 있었다.

- 당선 소감을 밝힌다면.

“변화와 미래를 선택한 충남도민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충남이 수십 년 한국 정치를 발목 잡은 지역주의를 가장 먼저 극복했다. 충남도민이 자랑스럽다. 저의 도전과 승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신의 없는 정치에 대한 중간평가였다. 저를 비롯한 우리 세대는 허리띠를 졸라매며 산업화를 이룩한 부모님 세대가 21세기를 위해 키워주고 준비해놓은 세대이다. 이제 우리 세대가 단순한 조력자가 아닌 책임자의 위치에서 일할 때가 됐다. 우리는 책임자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검증받기 위해 도전했고, 충남 유권자들의 마음을 얻었다. 최선을 다해 새로운 미래와 희망이 되겠다.”

- 승리의 원동력은 무엇이라 평가하는가.

“먼저 변화와 새로운 정치적 대표를 바라는 도민의 민심이다. 김종필 총재 시대 이후 정치적 대표성의 공백을 아쉬워하는 도민이 지역당 지지가 아닌 새로운 대표를 선택하자는 흐름이 광범위하게 형성됐던 것이 가장 큰 힘이 됐다. 아울러 참여정부 국정운영 경험과 현장 밀착형 정책, 헌신적인 민주당 당원들의 지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와 기억이 승리의 원동력이 됐다.”

- 친노 진영의 부활이라는 평가가 있는데.

“정확히 말하면 노무현 정신의 부활과 복권이다. 반칙없는 사회, 상식이 통하는 사회, 균형발전과 민주주의 정신 등의 부활이다. 이번 선거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이고 억울하게 돌아가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복권이며, 위로라고 생각한다. 노 전 대통령을 20년 동안 모셨던 ‘안희정’이 그의 정신을 전면에 내세워 국민의 선택을 받아 승리했다는 것에 대해 훗날 역사는 어떻게 기록하겠는가. (아마도) 후임 대통령이 전임 대통령을 모욕과 망신으로 끝내 죽음으로 내몰았으나 끝까지 의리를 지키고 가치를 계승해 온 안희정이 죽음의 부당함을 알리며 이듬 해 선거에서 승리했다. 노무현 정신을 계승하는 출발점이었다라고 평가할 것이다. 이제 민주주의와 남북관계를 후퇴시키고 국가균형발전을 뒤집어 엎은 이명박 정권은 민심의 소리를 받아들이고 반성해야 한다.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지 않는다면 불행한 정권이 될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에게 가장 가슴 아픈 패배가 될 것이다.”

- 선거 치르면서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 선거문화는.

“선거는 세 가지 영역에서 조심해야 한다. 먼저 지역주의 선거전은 지양해야 한다. 두 번째로 색깔론은 20세기 구태정치 발상이다. 색깔론으로 선거를 치르면 안 된다. 세 번째는 자질검증이란 이름으로 이뤄지는 인신공격형 네거티브다. 충남 재정의 위기를 불러온 감세 정책에 대한 문제나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균형발전의 문제, 지역발전의 동력을 어디에서 창출 하는가 등이 선거의 주제가 돼야 한다. ”

-시도지사 공조 등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 폐기 촉구 방침을 밝혔다. 세종시 원안 사수를 위한 방향 및 로드맵은.

“세종시 문제는 이미 국민들이 투표를 통해 결론을 지었다.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를 지지한 표까지 더하면 원안 지지는 80%가 넘는다. 이명박 대통령과 정운찬 총리가 말했던 ‘충청권 수정안 지지 여론’이 거짓말로 드러났다. 대전시장·충북지사 당선인과 공조 협력해 조만간 세종시 수정안 폐기를 공식 요구하겠다.”

-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은.

“김두관 경남지사·박준영 전남지사·강운태 광주시장 당선인 등과 4대강 사업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요구에 공감했다. 여타 시·도지사 당선인들과 4대강 사업 전면중단과 재검토를 요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4대강 준설토를 쌓아두는 적치장을 허가해주지 않거나 준설토를 농경지에 채워 성토하는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에 대한 각종 허가와 지원을 해주지 않는 방법도 검토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대통령에게 민심에 따를 것을 권유하고 싶다.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무릎 꿇는 것은 지도자로서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부안 방사성폐기물처리장 문제로 두 번이나 사과하고 호소했다. 이것이 민주주의 시대 지도자의 리더십이다. ”

- 지방재정 위기 극복 방안은.

“본질적 원인은 정부 여당의 부자감세와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으로 발생한 위기이다. 충남은 이로 인해 1700억 원의 수입 감소가 발생하고 있다. 두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 제1야당의 최고위원과 정치 지도자로서 정치력을 최대한 발휘할 것이다.”

- 향후 도정 운영 방향은.

“저는 공직자를 신뢰한다. 인력 재편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변화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단 시간에 이뤄지는 상전벽해(桑田碧海)식 개혁은 없다. 다만 공직자와 제가 도민들의 다양한 요구 앞에 서 있다는 현실은 똑같다. 지난 가을에 거둬들인 쌀도 소비를 못했는데 들판은 모내기 중이다. 이런 문제에 대한 고민과 의견 교환이 필요하다. ”

- 도의회 의석수를 보면 선진당의 의석수가 많다. 앞으로 집행부와 의회 운영 복안은.

“자유선진당과 민주당은 복지와 균형발전, 세종시, 4대강 중요정책에서 똑같다. 정책 호환성이 높다. 의원들과 잘 협조해서 일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 도민과 공직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선출직 단체장과 정치인들이 공직자를 모욕주고 망신 줘서 인기 얻는 정치는 하지 않겠다. 공직자들은 개혁의 대상이 아니라,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는 세력이다. 나는 공직자들과 협조해 좋은 지방정부를 만드는데 힘쓰겠다.”

- 일각에선 행정경험 부족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

“ 안정적인 도정으로 보답하겠다. 걱정하지 말아 달라. 오히려 단기간에 뭔가를 보여 주려고 해서 일을 그르치기 십상이다. 단기간 실익을 바라보고 경거망동 하지 않겠다. 안정적으로 도정을 운영하겠다. 공직자와 함께 일을 해나간다면 문제가 없다. ”

- 지면을 통해 전하고 싶은 말은.

“대통령과 정반대 견해를 주장하는 안희정을 선택한 이유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다. 재정과 세종시, 복지재정, 4대강 사업을 통한 환경의 위기, 수도권 규제완화 때문에 발생한 기업유치의 위기 등을 극복하라고 뽑아주신 것이다. 이런 문제는 정치적 지도력이 동반돼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제1야당의 최고의원, 젊은 세대의 대표주자 안희정을 믿고 격려해 달라. 선택해주시고 기회를 주신 충청투데이 애독자와 충남도민 여러분께 배신감을 주지 않겠다. 믿고 격려해 달라.”

정리 = 서희철·박재현 기자 seeker@cctoday.co.kr

사진 = 김호열 기자 kimhy@cctoday.co.kr

[프로필]
-1964년 10월 28일 출생
-논산 구자곡초·연무중 졸업
-남대전고(중퇴), 검정고시, 고려대 철학과 졸업
-민주당 노무현 대통령후보 비서실 정무팀장, 민주당 논산·계룡·금산 지역위원장, 민주당 최고의원, 민주당 '행정도시 원안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존경하는 인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정치와 인생을 가르침을 주신 분들, 청춘의 모든 것이었다)
△감명깊게 읽은 책-칼 세이건 '코스모스', 신영복 '감옥으로부터의 사색'·'강의',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장자 '장자(莊子)'
△주요공약-행정도시 원안 추진 : 수도권 과밀화 해소, 국가균형발전 선도
-4대강 중단과 금강 정비 사업 예산 재검토 : 지천, 소하천 중심 국가하천 정비사업과 수질 개선 사업
-충청광역경제권 추진 : 서해안 시대 광역 인프라 구축(당진항 국가무역항 지정, 항만물류 전담부서 설치), 인재육성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