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금등 각종 지원금 대폭 확대

내달 중순 정부의 대덕밸리 R&D특구 지정 공식발표를 앞두고 대전시가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R&D특구 지정 관련 핵심부서인 과학기술과는 2월 중순께 '대덕밸리 R&D특구추진단'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주도로 발족되는 것에 대비, 정부와 함께 합동작업에 한창이다.

정부-대전시 합동작업에서는 특구 추진을 위한 특별법 마련, '특구추진청' 등 별도의 추진체제 필요성 여부 등 절차적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는 과학기술 연구기반을 상품화로 연결하기 위한 각종 벤처지원자금을 대폭 확대하는 한편 각종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R&D특구 지정에 대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600억원이던 경영안정자금을 700억원으로, 400억원이던 창업·경쟁력 강화자금을 500억원으로 각각 확대하고 신용보증도 1800개 업체 500억원에서 2000개 업체 600억원으로 증액했다.

또 국내외 우량기업 및 해외기업 유치를 위한 보조금 및 세금 감면 등 총체적 지원 인센티브를 마련, 업체당 최고 10억원까지 혜택을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지난해 11월 '기업유치 촉진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시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에서 지역상품을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자금지원 및 용도에 관한 근거규정을 마련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대전상품 우선구매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상설테크노마트 내 150평 공간에 설립되는 대덕밸리기술거래소를 첨단기술의 산업화를 위한 기술상용화 센터로 발족시킬 계획이며, 국비 5억원을 투입, 시제품 또는 금형제작비의 50% 범위, 2000만원 이내에서 벤처기업의 시제품 제작도 지원된다.

염홍철 대전시장은 27일 대전 중소기업 종합지원센터에서 열린 '대덕밸리 기업성장 성공사례발표회'에서 "근면·성실의 정신과 정부 주도의 수출 드라이브 등으로 국부를 창출하던 한강의 기적에서 대덕밸리 R&D특구 지정으로 찾아온 절호의 기회를 살려 21세기 기술경쟁력 시대에 걸맞은 대덕의 기적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