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인신공격 지속땐 법적조치”… 朴 “금전내역 밝혀야” 역공

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후보 측이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에게 허위사실 발언에 따른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안 후보 측은 선진당 박 후보가 지난 20일과 27일 TV토론에서 “청와대에 앉아 돈을 받아 가지고 교도소에 갔다”, “창신섬유 고문으로 있으면서 고문료 7억 원을 받았다” 등의 발언이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는 주장했다.

민주당은 특히 중앙당 차원에서 이 같은 박 후보의 발언에 대한 법률 검토를 이미 끝낸 것으로 알려져 최종 법적조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안 후보 측은 “선진당 박 후보의 발언은 허위사실에 의한 인신공격이다. 안 후보는 청와대에서 근무를 한 사실도, 청와대 권력을 이용해 돈을 받은 사실도 없다”며 “창신섬유 사외이사로 있으면서 7억 원을 받은 바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허위사실에 의한 인신공격을 일관되게 반복해 온 것을 보면서 안 후보의 명예를 훼손하려는 고의성이 크다고 판단했다”며 “공직선거법 제250조인 허위사실공표죄와 공직선거법 제251조 후보자 비방죄, 형법 301조 명예훼손에 해당되며 이는 당선 무효형인 벌금 100만 원 이상의 형이 선고될 수 있다는 것이 법률 자문결과”라고 밝혔다.

안 후보 측은 “안 후보는 중앙당의 고발 권유에도 법적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는 박 후보를 지역선배로 최대한 존중하려 했기 때문”이라며 “남은 선거운동에서도 허위사실 유포와 인신공격을 계속한다면 고발 등 법적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선진당 박 후보 측은 “안 후보는 선진당 박 후보와의 방송토론에서 정치 비자금 수수를 캐묻자 ‘너무한다’, ‘그런 것을 왜 묻느냐’는 등 태도를 보였다”며 “안 후보는 사건에 대한 해명보다는 ‘내가 모든 것을 책임졌다’는 두루뭉술한 말로 그 순간을 피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역공했다.

박 후보 측은 “시그너스 사외이사로 매달 400만 원을 받았다고 인정한 만큼, 언제부터 받았고 총액은 얼마인지 밝혀야 한다”고 역공을 폈다.

천안=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