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票心 잣대' 선점 전략

17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이 대전에서 전국 지구당 위원장 회의, 중앙위원 선거, 중앙상임위원회 회의, 네티즌 합동 토론회 등 매머드급 행사를 개최키로 하는 등 충청권에 발길이 집중되고 있다.

이처럼 각 당이 충청권에서 전국 규모 행사를 모색하는 것은 지리적 중심지로 교통 편의성을 우선 고려할 수 있지만 정치적 숨은 뜻이 더 크다는 분석이다.

충청권은 선거 때마다 전국 표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 온 지역으로 충청권에서 이기지 못할 경우 정국 주도권을 가질 수 없는 정치적 의미를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난 17대 대선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행정수도 충청권 이전' 공약을 내세워 톡톡히 재미를 본 반면, 한나라당은 결국 충청권을 잡지 못해 패배의 쓴 잔을 마셨다.

한나라당 최병렬 대표는 지난해 9월 당 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대전을 방문 "지난 두번의 대통령 선거에서 패한 것은 충청권 민심을 잡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해 충청권이 갖는 의미를 단적으로 규정했다.

그만큼 충청권는 '한국의 정치무대'에서 늘 '요(要) 주의지역'으로 꼽혀왔다.

여기에 충청권 기반을 자임하는 자민련이 9년이란 '국내 최장수 정당'의 명맥을 강조하고 있지만 의석수 축소에 따른 공백은 각 당의 시각을 더욱 충청권으로 돌리게 하고 있다.

영·호남이 지역색을 크게 탈피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의석수를 늘리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지역은 결국 충청권으로 국한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각 당은 충청권에서 물밑으로 합종연회의 구애 손실을 자민련에 던지는 한편 자민련의 부활을 저지하고 충청표를 얻기 위한 전략적 행사를 통해 정당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실제, 열린우리당은 29일 중부권 중앙위원 선거를 개최할 예정이며 민주당은 대전에서 2월 초부터 중앙당 상임위원회 회의, 자원봉사자 전국대회, 네티즌 합동 토론회 등을 시리즈로 개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자민련도 이에 맞서 28일 전국 지구당 위원장 회의를 대전 유성에서 개최키로 했다.

지방 정가 관계자는 "17대 총선에서 원내 1당이 되기 위해서는 충청권에서 어느 당이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하느냐에 따라 판가름될 것"이라며 "총선일이 임박할수록 충청권 구애의 발길이 더욱 잦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