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화력 추진… 어업인 '어장 축소 생계곤란' 주장

보령화력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보령항 법정항로와 관련 보령지역 어업인들이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결사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보령항 법정항로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박영선)는 26일 오전 11시 보령 실내체육관에서 어업인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총회를 열고 어업인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사설항로의 법정항로 고시를 결사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대산지방 해운항만청이 현재 보령화력 출입 선박들이 이용하고 있는 보령항 사설항로를 법정항로로 고시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10일 예정 공고를 한 가운데 대책위는 어업인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법정항로 고시를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보령화력 후속호기 증설과 사설항로의 법정항로 고시를 반대하고 현재 이용 중인 사설항로의 등대 부표를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어업인들은 "연안 어족자원이 갈수록 고갈돼 생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당에 설상가상으로 보령화력에 출입하는 대형 선박들로 인해 어장이 훼손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법정항로로 고시되면 어장 규모가 급격히 축소돼 생계가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보령화력 출입 선박들의 사설항로가 법정항로로 고시되면 어장 축소와 함께 어민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예상된다"며 "지난 1년 동안 집계된 어장 피해건수가 1000여건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