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가세로 후보 전략공천 3파전 양상
상대비방·인신공격 난무 … 선거후유증 우려

선거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태안군수 선거가 정책선거보다는 학·지연을 이용한 후진국형 선거로 치닫고 있는 데다 특정 후보에 대한 비방과 인신을 공격하는 괴문서가 살포되는 등 선거 후유증마저 우려되고 있다.

올해로 복군 20주년을 맞는 태안군은 지난 2007년 12월 허베이 스피리트호 기름유출 사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흐트러진 민심을 추스르고 피해민들에 대한 조속한 보상대책,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실질적인 대안제시가 표심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안지역 6·2지방선거의 당락은 전체 선거인수의 34.6%를 차지하고 있는 60대 이상 노인층의 표심에 따라 당락이 좌우될 것으로 보여 어느 후보가 이들의 지지를 이끌어 낼지가 관전 포인트이다.

태안군수 선거는 한나라당 전략공천을 받은 가세로 전 서산경찰서장(55)과 3선 도전에 나선 자유선진당 진태구 군수(65), 세 번째 도전장을 낸 무소속 김세호 한양대정책대학원 겸임교수(60)가 출사표를 던져 3파전을 벌이고 있다.

선거초반 공천을 둘러싸고 내홍을 겪었던 한나라당 예비후보군중 한상기 전 충남도자치행정국장이 중도 포기함에 따라 단독공천이 유력시되었던 김 후보가 최종 공천심사에서 탈락되고, 가세로 전 서산경찰서장을 전략공천하자 일부 당원들이 당직사퇴와 탈당을 선언하는 등 내홍을 겪기도 했으나 김 후보가 한나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함에 따라 공천후유증이 일단락 됐다. 반면 진 후보는 일찍이 선진당 단독 후보로 내정돼 공천 잡음 없이 본 선거에 나서 체력소모 없이 선거를 치르게 돼 탄탄한 당조직력과 다양한 지지층을 이용해 표심을 잡아가고 있다.

인재영입 후보임을 내세우는 한나라당 가 후보는 인천국제공항경찰대장과 서산경찰서장 등 경찰 요직을 두루 거친 인물로 청렴하고 강력한 리더쉽을 강조하며 깨끗한 이미지를 앞세워 지지기반을 다져 나가고 있다. 공약으로는 지역 최대 현안문제인 유류피해보상 연내실현, 친환경 기업유치, 재래시장 활성화, 친환경 무상급식을 주요공약으로 내세우고 반듯한 태안건설을 약속하며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3선 도전에 나선 진 후보는 민선 3·4기 군정을 8년간 이끌어 오면서 태안기업도시 유치, 태안종합에너지특구지정, 바다목장화사업 유치, 안흥항 다기능개발사업 등 각종 국책사업을 유치하는 등 대과 없이 잘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진 후보는 ‘풍요롭고 아름다운 명품휴양도시 태안건설’을 약속하며 재임기간 유치한 대규모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조속한 기름사고 피해배상, 특별해양생태계복원사업 등을 공약하고 공명선거를 통해 8년간 검증된 능력있는 군수에게 다시 한 번 표를 몰아 태안발전에 가속도를 붙이자고 호소하고 있다.

세 번째 도전장을 낸 무소속 김 후보는 낙선의 고배를 마셨지만 태안발전의 미래비전 청사진을 준비했다며 전문성과 능력을 앞세워 다양한 공약을 내세우며 지지층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

현안문제인 인구유입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과 기름사고 피해보상, 시장구조 개선, 관광상품 개발 및 인프라 구축 등을 공약하고 지방자치 체질개선의 적임자임을 강조하며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이번 태안군수 선거는 진 후보와 김 후보 간 3번째 숙명의 대결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 후보가 한나라당 공천을 받아 3파전으로 치러짐에 따라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양상과 비슷한 대결구도로 이어지고 있다.

26일 현재 6·2지방선거 태안군 선거인명부에 의한 태안군 투표인수는 전체인구 6만 3106명중 83.26%인 5만 2539명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2만 6476명, 여성이 2만 6063명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선거에서는 유권자 67.8%가 투표에 참여해 진 후보가 1만 6021표를 얻어 1만 4321표를 득표한 김 후보를 제치고 재선했다. 태안=박기명 기자

kmpark3100@cctoday.co.kr

후?보
(정당)
가세로
(한나라당)
진태구
(자유선진당)
김세호
(무소속)
생년월일 1955년?8월?15일 1945년?11월?30일? 1950년?2월?26일?
학?력 단국대?대학원?졸업
(행정학?박사)
건국대?졸업 한양대?대학원?졸업
경?력 인천국제공항?경찰대장,?서산·인천중부·서울동부경찰서장 태안군수,?서산수협조합장,?민주평통정책자문위원,?태안사랑장학회이사장 충남도의원,?생활체육협의회?사무총장
대표
공약
친환경?무상급식,?재래시장?활성화?사업,?친환경?기업유치,?유류피해?1년내?보상?추진,?천안-태안간?고속도로?추진, 유류피해?배·보상적극?추진,?민간자본?투자유치?확대,?인구증가시책?추진,?태안도시가스?공급?확대,?만리포관광단지?지정개발,?군립도서관?건립,?보건의료원?의료시설?장비?현대화,?태안읍?원도심?재생산업 지역경제?활성화,?시장구조?개선,?유류피해?배·보상?조속해결,?사회간접자본?확충,?교통여건?개선,?교육?인프라?및?지원확대,?생산적?노인복지?인프라?구축?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