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신호 “명예훼손·허위사실 유포 책임 묻겠다”
오원균 “재산증가·청렴도 평가 의혹 해명하라”

대전시교육감 선거가 후보자간 상호비방전이 과열되면서 네거티브 선거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재산증가 내역을 비롯해 교육청렴도 평가결과 등을 놓고 후보자간 진실공방이 연일 지속돼 교육정책 대결이 실종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교육감 선거 김신호 후보 측 대변인은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일부 후보가 허위사실로 인신공격과 음해성 고발을 하고 있어 깨끗해야 할 선거가 얼룩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일부 후보의 교육자답지 못한 행동과 발언에 맞대응을 자제해 왔지만 향후 이와 같은 행태가 계속될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며 "후보 비방에 대한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선거문화가 더욱 성숙해지기 위해 후보자 모두가 클린선거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한다"며 "후보자들도 정책과 공약으로서 건전한 대결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후보 측의 입장 표명은 오원균 후보 측이 김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로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하고 재산증가 내역과 관련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한데 따른 맞대응 차원에서 이뤄졌다.

오 후보 측이 공식 선거운동이 개시되면서 기자회견 등을 통해 "김 후보가 교육청렴도 평가 1위와 전국 최고의 학력수준, 재산증가 등과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맹공을 퍼붓고 있기 때문이다.

오 후보는 김 후보 측의 반박 기자회견에 대해서도 "사실을 말하는데 왜 허위사실 유포"라며 보도자료를 통해 즉각적으로 재반박에 나섰다.

오 후보는 "(김 후보는)시민들이 공감할 만한 자료로 해명을 하는 것이 이치에 맞다"며 "구차한 거짓말로 호도하는 것은 아닌지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이처럼 두 후보 간 공방전이 불을 뿜으면서 학부모 유권자들은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져야 하는 교육계 수장을 선출하는 선거가 거친 설전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학부모 신모(42·여) 씨는 "인물이나 정책, 공약대결은 찾아 볼 수 없고 후보자들간 흠집을 잡는 인신공격성 비난전만 이어져 기성 정치인들과 다를 바 없다"며 "어느 후보를 선택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