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장 후보자 초청토론회
성무용 "낙후·균형발전 재정지원 시스템 구축"
이규희 "재개발 전담팀 신설·구도심 활성화"
구본영 "뉴타운 개발정책

충청권 최대 신문인 충청투데이와 티브로드 중부방송은 6.2지방선거와 관련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천안시장 후보자 초청토론회를 개최 했다. 한나라당 성무용, 민주당 이규희, 자유선진당 구본영 후보(기호순)가 참석한 가운데 24일 아산폴리텍대학 제1공학관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각 후보들에게 공통질문 을 하고 이에 대한 답변과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유권자들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호순으로 지상 중계한다.

-천안지역은 원도심과 신도심 그리고 동부지역와 서부지역 또 읍·면 지역과 동지역의 개발격차가 심하다. 이 문제에 대해 각 후보자들의 진단과 해법은.

성무용:민선5기 최우선과제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 2011년부터는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시장은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재정비촉진지구를 직접 지정할 수 있다.

도시발전의 성패는 지역간 접근성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천안-청주공항 전철 연결, 국도1호선 확장 및 국지도 23호선 연결도로 개설, 제5산업단지 연결도로 개설을 계획 중에 있으며 낙후 읍·면지역 균형발전 재정지원 시스템 구축과 산업단지 조성 및 관광지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에 힘쓰겠다.

이규희:천안시 최대 현안은 동부와 서부의 불균형 발전이다.

'재개발 전담팀'을 신설해 구도심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 또 중앙고 등의 학교를 원하는 곳으로 협의해 이전하고 그곳에 원도심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기관이나 시설을 유치하겠다. 원도심의 원활한 교통을 위해서 방죽안오거리와 버들육거리에 신호등 없는 회전로타리를 만들겠다.

구본영:천안은 원도심과 신도심, 농촌, 이렇게 3개 권역의 개발격차가 아주 뚜렷하다. 원도심 활성화는 성 후보처럼 토목공사적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해결될 수 없다고 본다.

서울 인사동이나 북촌한옥마을은 초고층 건물을 마다했다. 차 없는 거리를 만들고 옛것을 보전했다. 그것이 사람을 모이게 할 프로그램이다. 위치조차 잃어버린 원삼거리를 복원하고 옛길을 고증해 길손으로 번성했을 당시의 숙박문화 및 음식문화를 역사적·사회적으로 재현하겠다. 슬럼화된 원도심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뉴타운 개발정책을 추진할 것이다. 천안역 재래시장을 테마시장으로 특화하겠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이슈 중 하나는 바로 초·중·고 학생들에 대한 무상급식 전면 실시 여부다. 후보들의 견해는.

성:학생들의 규칙적인 영양공급, 지역농가 판로개척 등 많은 부분에서 친환경 무상급식 제공을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다만 재정여건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 먼저 의무교육 대상인 초중학교 학생들을 1단계와 2단계에 걸쳐 시행하고, 유치원과 고등학교는 3단계에 시행해 2016년까지 유초중고 전체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친환경 무상급식 100% 시행을 목표로 하겠다. 단, 무상급식 문제는 천안시의 독자적 결정 사안이 아니므로 교육청과 충분히 협의하겠다.

이:친환경무상급식을 즉각 시행해야 한다.

현재 천안시의 학교급식 상황을 보면 읍지역 20학급 이하의 초등학교까지는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급식비지원을 하고 있다. 저소득층 선별지원을 하는 경우 아이들에게 위화감을 줄 수 있다.

당선이 되면 임기 내 단계적으로 전면 무상급식을 실시할 것이고, 안전한 급식과 지역농업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조속히 설치 운영하겠다.

구:무상급식 해야 한다. 한나라당에서는 '부잣집 아이에게도 밥을 먹여야 되냐'고 반문하지만 이건 복지차원에서 바라볼 문제가 아닌 교육의 문제다. 또 로컬푸드, 즉 지산지소 운동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 우리 지역 농축산물을 이용하게 되면 농촌에서는 안정적인 판로를 보장받게 된다. 계약재배가 가능해지고, 유통단계가 간편화되는 것으로 농촌에서는 제값을 받고, 학교에서는 저렴하면서도 양질의 재료를 공급받는 것이다.

-전국적으로도 공직자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천안시 공무원 1명도 지난 14일 뇌물수수협의로 구속 기소된 바 있다.

성:일부 공무원의 잘못으로 인해 1800여 명 천안시 공무원이 욕을 먹는 것 같아 안타깝다. 시장으로 있으면서 비리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했다. 지난해 부패방지시책평가 최고등급을 받은 것은 이런 노력들의 결과라 생각한다. 민선5기도 공무원 마인드 개선을 위한 공무원교육을 강화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해 공직 시스템의 비리개입 요소를 차단하겠다.

이:공직자 청렴도 평가제도를 도입하겠다. 전문가 및 관련기관의 의견수렴을 통해 평가항목 등 구체적 모형을 개발하겠다. 평가결과는 인사, 성과급에 반영할 것이다. 특히 깨끗한 공직자가 대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청렴한 공직자에 대한 포상 확대 및 인사상 우대방안을 추진하겠다.

구:지난 3년간 구속되거나 사법기관에서 조사를 받은 천안시 공무원이 108명이다. 한두 달 간격으로 공무원이 구속되는 자치단체가 도대체 어디 있나. 공무원 비리는 자치단체장의 실무능력 부족, 조직관리 능력의 부재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시장이 행정을 모르면 공직기강이 해이해질 수밖에 없다.

공직부조리 예방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이 투명행정이다. 인허가 진행상황을 공개하고 중요정책의 계획 및 집행결과 감사에 시민의 참여를 높여 공정성을 기하겠다.

-천안시 물가는 전국적으로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대중교통비와 음식가격 등 생활과 밀접한 물가가 비싸다는 지적이 많다.

성:인구 50만 이상 대도시 물가지수 비교 결과 천안시(116.3)는 전국 평균(115.6)보다 약간 높게 나왔다. 수원시가 가장 높게 나왔고 천안시는 전주, 안산시와 비슷했다.

천안시의 대책은 ‘물가안정 종합대책 상황실 운영’으로 물가동향 파악, 물가안정대책 수립, 지도 점검을 해 나가겠다.

이:천안의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천안에서 다시는 과도한 개발이나 부동산 투기열풍이 없어야 한다. 둘째, 유통구조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농산물직거래 유통센터를 만들겠다.

구:집값, 밥값, 옷값 모두 비싸다. 왜일까? 천안시가 시민을 상대로 장사를 하려했기 때이다. 적당하게 돈 벌 수 있는 택지개발사업에 치중해 왔기 때문이다. 사실, 자치단체장이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고 전혀 불가능할 일도 아니다. 저는 시장직속으로 '물가안정 TFT'를 설치할 것이다.

유창림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