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他지자체등 이직 매년 '되풀이'

일선 기초단체들이 해마다 되풀이되는 지방직 공무원의 임용 포기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남도가 주관하는 지방공무원 공채에 합격하고 일선 시·군에 배치된 신임 공무원들이 국가직 공채나 타 자치단체 공채에도 합격해 자리를 옮기는 바람에 지방자치단체가 만성적인 인력난을 겪고 있다.

당진군의 경우 지난해 행정 9급 2명을 비롯, 모두 9명의 신입 공무원이 배정됐지만 이들 중 7명이 임용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타 자치단체나 국가직 공무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또 이 같은 결원을 채우기 위해 충남도는 지난해 말 지방직 공채를 시행, 당진군에 행정직 11명 등 모두 15명을 배정했지만 이 중에도 상당수가 임용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산시도 지난해 배정받은 신입 직원 7명 중 3명이 임용을 포기했고, 태안군과 홍성군도 지난해 말 각각 1명이 그만뒀다.

당진군 관계자는 "지방직 공무원의 임용 포기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현상으로 지자체가 만성적인 인력난에 허덕이는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지역 출신 임용제도나 예비 후보자에게 기회를 주는 방안 등 다각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공무원 공채 응시자들은 국가직 공채보다 한 달여 빠른 지방직 공채에 응시해 합격한 뒤 다시 국가직 공채에 응시하거나 타 자치단체 공채에도 복수 지원해 결원이 생기게 된다"며 "이 같은 폐해를 막기 위해 당진군 등 충남도 6개 시·군에서는 지방직 공채에 출신 지역을 제한하는 방안을 충남도에 건의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