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 친목모임 활성화 시급

지난 13일 대전향우회가 이사회를 열고, 향우회 통합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충북향우회 역시 통합작업에 불참하고 있다. 향우회의 통합이 대전·충남지역 인사로 한정될 우려가 있는 것이다. 현재 통합은 충우회나 충청리더스클럽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 작업에 대전향우회 및 충북 인사들이 배제되고 있고, 이로 인한 반발이 등을 돌린 주요 원인이다.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을 목적으로 결성된 출향인사 모임인 행정수도이전범국민연대 역시 통합에 동참할 뜻이 있으나, 현 상황에서는 불참하겠다는 입장이다.

충청향우회 전 고위간부는 현 상황의 해결책으로 '공동회장제'를 제의했다. 이 제도는 대전, 충남·북 출신 회장이 최소 1년에 한번씩 회장을 순환식으로 맡아 향우회를 운영하는 것이다. 지역적인 배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다.

향우회가 '순수한 친목모임'과 '통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통합 작업에 각 단체 및 지역별 인사가 고루 참여할 필요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순수한 친목모임이 이뤄지도록 회칙 등을 수정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특히 기존 향우회원들의 80∼90% 정도가 정치나 사업적인 목적성을 갖고 있었기에 이런 성향을 하루 아침에 버린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올해는 특히 행정수도의 충청권 이전을 위한 기초단계로서 대전, 충남·북 지역 중에 수도 이전지역이 발표되는 중요한 시기다. 이에 따라 3개 지역별 소지역 주의가 예상된다. 정부측은 소지역 주의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공정한 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기초로 지역을 선정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측 관계자는 "지역 선정 외 지역 주민들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반발할 경우가 가장 우려된다"고 말한 바 있다.충청향우회 중앙회가 지역별로 균등하게 통합되고 지역 인사간 순수한 친목이 활성화되면, 소지역 주의를 예방할 수도 있고 설사 이런 문제가 생기더라도 원활하게 해결책을 모색할 수가 있다.

일단 통합 향우회는 내달 10일 전후로 총회를 개최하고, 초대 회장에 충우회 유근창 회장이 선출될 예정이다. 그러나 총회를 총선 이후로 미루고, 동대문 운동장을 빌려 1만명 이상의 대규모 향우회를 개최한 뒤 지도부를 선출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재 중앙회측은 검토 중이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