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감 선거
김신호對오원균·한숭동 구도 … 네거티브조짐
시민단체, 후보자별 핵심정책 비교·분석발표

6·2 대전시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표심잡기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후보자별 공방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교육청의 청렴도 평가결과와 학생들의 학력신장 여부 등 사안별로 대립전선이 형성되면서 네거티브전 조짐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사회단체에서 후보들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교와 평가도 이뤄지는 등 정책대결을 유도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대전교육감 선거는 한숭동·오원균 후보가 대전교육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지적하며 공세를 펼치고 현 교육감인 김신호 후보가 사안별로 반박하며 수성하는 구도로 전개되고 있다.

방송토론회 등을 통해 오 후보는 "대전지역 초등학생의 학력수준은 전국 최고수준인데, 고교 졸업 때는 하위권으로 내려간다"며 "이는 교사들의 잘못도 아니고 교육수장의 책임"이라고 김 후보를 타깃으로 공세의 포문을 열고 있다. 오 후보는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등에 대한 분석결과 대전의 학력수준은 떨어지고 있는데도 대전교육청은 전국 최상위권이라고 호도된 발표를 하고 있다"고 몰아세우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 측은 대전은 2009학년도 수능시험 성적이 전국에서 2위를 기록했고, 서구의 경우 전국 232개 기초자치단체 중 수능성적이 7위에 오를 만큼 학력수준이 높다는 점을 들어 반박하고 있다.

청렴도 등 교육비리와 관련해서도 김 후보 측은 공신력이 있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한 연도별 광역시교육청 청렴도 측정에서 3년 연속으로 1위에 올랐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후보와 오 후보 측은 동부교육청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무는 등 종합순위가 사실과 다르다며 교육수장이 바뀌어야 교육비리 척결이 가능하다고 공세를 펼치고 있다.

후보자들 간 공방전이 치열해지면서 시민사회단체에서 각 후보들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교, 분석에 나섰다. ‘교육공공성확보를 위한 대전시민연대’는 18일 모두 9개 정책항목에 대해 각 후보자별 입장을 담은 분석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비영리 공익법인으로서 학교급식의 정책과 안전성을 총괄하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여부를 묻는 질문에 3명 후보 모두가 찬성했다.

‘초·중학교 무상급식’에 대해서는 김 후보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녀 등 저소득층에 대한 선별지원을, 한 후보와 오 후보는 전면적인 실시 입장을 밝혔다. ‘내부형 교장공모제’에 대해서는 김 후보는 '긍정적인 검토', 오 후보는 '유보' 방침을 각각 밝혔고, 한 후보는 경력 15년 이상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찬성’ 입장이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