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지대]충남 공주시장

공주시는 6·2 지방선거의 핵심 이슈인 '세종시'의 직접적인 당사자이며, 국민련 대표인 심대평 국회의원의 지역구라는 점에서 충청권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판세는 자유선진당과 국민련의 자존심을 건 한판 승부 속에 한나라당 후보의 맹추격이 주목된다.

◆누가 뛰나=한나라당 김학헌(63) 후보는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을 지낸 공무원 출신으로, 36년간의 공직생활로 검증된 청렴하고 추진력 있는 도시행정의 전문가임을 자임하고 있다.

민주당 김선환(58) 후보는 경찰 총경으로 명예퇴임하고, UN군 사령부 한국군대표단 부단장 등을 역임한바 있는 공무원출신으로 깨끗한 이미지와 부지런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자유선진당 오시덕(62) 후보는 제15대 대한주택공사 사장과 제17대 국회의원을 역임하면서 쌓은 폭넓은 노하우를 십분 활용, 공주시 재도약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이끌어낸다는 각오다.

국민련 이준원(45) 후보는 공주대 교수 출신으로, 민선4기 공주시장으로 도출한 성과와 제3회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창의적 활동' 분야 최우수상 등을 토대로 창조적 비전을 제시한다는 구상이다.

◆공약 분석=공주시장 후보들은 세종시와 관련 '원안 추진'에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각 후보들은 정파를 떠나 공주시 미래와 불가분적 관계에 있는 세종시의 원안 추진만이 유일한 해법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김학헌 후보는 아산시 건설과장 재직시 삼성전자를 유치한 경험을 살려 공주 강남권에 10대 대기업 유치를 대표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사회적 기업과 일자리 창출, 곰나루에 대규모 위락단지 조성, 산림박물관 내 청소년 수련원과 유스호스텔 등 건립, 알밤센터 추진 등을 제안했다. 김선환 후보는 농촌맞춤형기업 설치, 서민과 소외계층이 겪는 각종 문제 해결을 위한 서민권익보호센터 설립, 노인자치센터 및 강남보건소 설치, 초·중학생 무료급식 추진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고,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 및 공주대 교명변경-대학본부 이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시덕 후보는 식품산업단지 조성 및 기업 유치, 농·공·특산물 유통단지지원센터, 친환경밤 육성과 밤연구소 설립 등 '경제·산업 부문', 관광재건 프로젝트를 통한 관광경제 살리기 및 유명사찰주변 테마관광단지 개발 등 '문화·관광 부문', 학력신장과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시 재정 지원 등 '교육·육아·청소년 부문', 금강교 양방향 통행 확장 추진과 강남 구도심 재정비사업 등 '도시개발·환경·교통 부문' 공약을 제시했다.

이준원 후보는 330만㎡ 산업단지에 맞춤형 기업 유치 및 물류유통 중심 기업도시 건설, 호남고속철 공주역세권 개발 등 '물류유통중심의 경제도시', 역사·문화·관광이 함께하는 테마공원 및 복합컨벤션 센터, 한옥숙박촌 및 곰나루 콘도미니엄 건설 등 '명품 문화관광도시', 5도2촌마을 시 전역 확산과 5도2촌 알밤도시 특구사업 등 '나눔의 행복도시', 제민천 친환경 도시하천 탈바꿈 등이 주요 공약이다.

◆선거전략
=김학헌 후보는 건설과 도시행정 전문행정가로서 경험과 인맥을 활용해 활기차고 살기 좋은 공주를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가 유권자의 공감대를 이끌어낼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선환 후보는 세종시 원안사수의 적임자이며, 야권4당연합의 단일 후보의 강점을 부각시켜 공주지역 경제 및 사회 발전의 가능성을 인식시킴으로써 지지층을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오시덕 후보는 주택공사 사장을 지낸 건축·건설 전문가라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토대로 발로 뛰며 실천하는 모습을 부각시킴으로써 경쟁 후보와의 간격 벌리기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이준원 후보는 임기동안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다양한 사업, 시민에게 부끄러움 없는 시장이었다는 점 등을 홍보하고, 확신한 비전을 담은 실천할 수 있는 공약으로 승부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주=이성열 기자 lsyyy@cctoday.co.kr

후?보
(정당)
김학헌(한) 김선환(민) 오시덕(선진) 이준원(국민련)
생년월일 1946년?12월?20일 1952년?1월?10일? 1947년?6월?9일? ??1965년?3월?2일
학?력 ?한밭대?산업대학원(공학석사)?? 해군사관학교??
(공학박사)??
충남대?대학원
졸업(행정학전공)?
서울대?대학원?박사
경?력 ?현)공농장학회?이사장??현)서민보호?365?원장?? 전)UN군사령부?한국군대표단?부단장??현)정당인

전)제15대?주택공사?사장??
전)제17대?국회의원
전)공주대?교수
현)공주시장?
대표
공약
강남권에?10대?대기업?유치,?사회적?기업과?일자리?창출,?곰나루에?대규모?위락단지?조성,?산림박물관?내?청소년?수련원과?유스호스텔?등?건립,?알밤센터?추진 농촌맞춤형기업?유치,?서민권익보호센터?설립,?노인자치센터?및?강남보건소?설치,?초·중학생?무료급식?추진.?공주대?교명변경-대학본부?이전에?반대 식품산업단지?조성?및?기업?유치,?농·공·특산물?유통단지지원센터?설립,?관광재건?프로젝트?및?유명사찰주변?테마관광단지?개발,?사교육비?절감을?위한?시?재정?지원,?금강교?양방향?통행?확장?추진,?강남?구도심?재정비사업 맞춤형?기업?유치?및?호남고속철?공주역세권?개발?등?물류유통중심의?경제도시,?역사·문화·관광이?함께하는?테마공원?및?복합컨벤션?센터,?한옥숙박촌?등?명품?문화관광도시,?5도2촌마을?시?전역?확산?등?나눔의?행복도시??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