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强 구도속 저마다 우위 자신
상태바
3强 구도속 저마다 우위 자신
  • 이선우 기자
  • 승인 2010년 05월 12일 23시 53분
  • 지면게재일 2010년 05월 13일 목요일
  • 3면
  • 지면보기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전지대-대전 서구청장] 대전지역 ‘정치 1번지’로 최대 격전지
각 후보진영 수성과 탈환 의지 불태워
6·2 지방선거가 20일 앞으로 바싹 다가온 가운데 대전지역 정치1번지인 서구청장 선거가 최대 격전지로 손꼽히고 있다.

서구는 대전의 정치·경제·문화·행정이 집중돼 있는데다, 인구의 3분의 1인 50만 명이 거주하고 있는 선거구이다.

이 때문에 서구에서 발생돼 파생·확산되는 선거 흐름은 대전시장 뿐만 아니라 광역·기초의원 선거까지 영향력을 미쳐왔다. 그 만큼 각 당은 서구를 이번 선거의 최대 승부처로 판단하고 구청장 후보 공천에 공을 들였다. 서구청장 후보는 당의 자존심이 걸린 이른바 ‘필승 카드’인 셈이다.

◆누가 뛰나= 한나라당 서구청장 후보는 조신형 전 대전시의원이다. 두 차례의 시의원 활동 기간 동안 각종 평가기관으로부터 좋은 성적을 남기는 등 구청장 후보로서 기반을 닦아왔다.

민주당 장종태 후보는 서구청 생활지원국장을 지낸 공무원 출신이다. 장 후보는 “35년의 공직 생활 중 30년을 서구에서 보내 서구의 구석구석을 가장 잘 안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박환용 후보는 풍부한 행정경험을 앞세우고 있다. 서구 부구청장 출신인 박 후보는 오랜 공직생활에서 우러나오는 관록을 바탕으로 ‘안정된 서구 발전’을 강조하고 있다. 박 후보는 “명품 서구,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은 자치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국민중심연합에선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꾸준히 거론됐던 정주신 후보가 출마했다.

◆판세 분석= 서구청장 후보 경쟁은 ‘3강(强)’의 구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선진당 후보가 앞서고 있는 형국이다.

각종 여론조사 및 정가 관계자들의 분석을 보면, 선진당 박환용 후보가 선점한 가운데, 한나라당 조신형 후보와 민주당 장종태 후보가 맹추격 하고 있다.

하지만 선거일까지 남은 20일 동안 순위가 다소 뒤바뀔 수 있다는 정가의 분석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어 각 후보측은 수성과 탈환의 의지를 각각 불태우고 있다.

이 때문에 박환용 후보는 경쟁 후보와의 간격 벌리기에 주력하는 모습이고, 조신형 후보는 둔산지역의 보수층 응집과 세대교체론으로 반전을 노리고 있다. 장종태 후보는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쌓아온 인맥과 민주당 세력의 결집을 통한 ‘뒤집기’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정주신 후보도 서구을에서 국회의원을 지낸 심대평 국민중심연합 대표의 지지세를 등에 업고 지지율 상승을 위한 전략 구상에 고심하고 있다.

◆공약 분석= 각 당 서구청장 후보들의 공통된 특징을 꼽는다면 ‘복지 구청장’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후보들은 재개발이나 도로확장 등 도시 개발 보다 주민 삶의 질과 연관된 복지와 환경에 무게 중심을 둔 공약을 내놓았다. 서구의 경우 대전의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생활 수준이 높다는 점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나라당 조신형 후보는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 및 영·유아 보육시설 지원 확충, 생명의 올레길 구축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고, 민주당 장종태 후보는 ‘돌봄과 나눔이 있는 따뜻한 서구 만들기’를 공약의 머리로 올려놨다.

선진당 박환용 후보는 ‘강남보다 더 나은 교육도시’와 ‘친환경 녹색도시 창조’를 강조하고 있으며, 국민련 정주신 후보도 환경과 복지 관련 공약을 약속하고 있다.

이선우 기자 swlyk@cctoday.co.kr

후보
(정당)

조신형

(한나라당)

장종태

(민주당)

박환용

(자유선진당)

정주신

(국민중심연합)
생년월일 1963년 5월 15일 1953년 2월 8일 1950년 4월 5일  1958년 9월 3일 
학력 충남대 
행정대학원
대전대 
행정대학원
충남대 
행정대학원
경희대 대학원 
정치학과
경력 대전시의원 대전 서구 
생활지원국장
대전 서구 
부구청장
한국정치학회 
이사
대표공약 -여성, 노인, 청년 일자리 창출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과 서구형 어린이집 개원
-영유아 보육시설 지원 확충과 복지 확대
-생명의 올레길 구축, 테마와 스토리가 있는 길 조성
-어르신 일자리 창출
-평생 직업능력 개발체제 구축
-돌봄과 나눔이 있는 따뜻한 서구 만들기
-사람과 녹지를 연결하는 서구 그린웨이 프로젝트
-일자리 창출 사업본부 설치 운영-강남보다 더 나은 교육도시 구현
-사회복지 통합 관리망 구축운영-친환경 녹색도시 창조
-문화,관광 육성을 통한 생산성 증대
-지속가능한 인적지적 역량 확보 훌륭한 교육여건 조성
-독거노인 안전 확인 및 생활교육 등 안전망 확보
- 깨끗하고 맑은 대기환경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