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까지 후보등록 … 여야 초반 기선잡기·세몰이 본격화

▲ 12일 대전KBS에서 열린 6·2 지방선거 대전시장후보 토론회에 앞서 한나라당 박성효, 자유선진당 염홍철, 민주당 김원웅 후보(왼쪽부터)가 손을 맞잡고 있다. 김호열 기자 kimhy@cctoday.co.kr
6·2 지방선거가 13, 14일 이틀동안 공식 후보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레이스에 들어간다. 지난 1월 25일 개정된 공직선거법에 따라 13일 간의 공식선거운동은 기존처럼 후보등록과 함께 실시되지 않고, 오는 20일부터 시작되지만 초반 기선을 잡기 위한 각 정당과 후보들의 세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될 전망이다.

특히 각 정당은 일부 공천잡음이 남아있는 선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의 공천을 사실상 매듭짓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을 갖는 등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선거는 이명박 정부의 중간 심판의 성격을 띠고 있는데다,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전초전의 의미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여야 각 정당의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이번 선거는 또 정권안정론과 정권심판론을 놓고 여야의 백병전이 예고되고 있고, 선거를 열흘 앞두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가 도래하는 등 다양한 변수가 도사리고 있어 누구도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세종시 논란을 둘러싼 충청 표심의 향배가 주목되고 있고, 천안함 정국의 불똥이 어디로 튈 지 현재로서는 판세를 예단할 수 없다는 게 선거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더욱이 4대강 사업, 무상급식 및 교육개혁에 이르기까지 섣부른 판단이 불가능할 정도로 복잡한 이슈들이 중첩돼 있고, 각 정당별로 공천 후폭풍까지 남아있어 유·불리를 점치기 어려운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대전시장 선거의 경우 한나라당 박성효, 민주당 김원웅, 자유선진당 염홍철, 진보신당 김윤기 후보 등 4명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전·현직 시장의 리턴매치에 야4당 단일화 변수가 새롭게 떠올라 후보간 물고물리는 대접전이 예상된다.

충남지사 선거는 이완구 전 지사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인 가운데 진보신당 이용길 부대표가 12일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한나라당 박해춘, 민주당 안희정, 자유선진당 박상돈 후보 등 3파전으로 압축된 상태다.

특히 충청권 선거의 최대변수인 세종시 논란의 중심이 충남이라는 점에서 각 정당과 후보 간 치열한 논리싸움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6·2 지방선거에 나설 주요 후보들은 후보자등록 첫날인 13일 대거 등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당과 무관한 교육감 및 교육의원 선거 후보자들은 후보등록이 마감되는 14일 오후 6시 30분 추첨에 의해 투표용지 등재순위가 결정된다. 나인문 기자 nanew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