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무상급식 실현
김병우 유초중 전면 무상교육
김석현 교육격차 해소 이룰것
이기용 위기학생 교육원 설립

▲?왼쪽부터 김병우 후보,?김석현 후보, 이기용 후보

지난 3월 충북도내 시민·사회단체로부터 '반 MB 민주대연합'의 대의를 구현할 민주교육감 후보로 추천을 받은 김병우 예비후보는 '미래형 공교육 혁신을 통한 모두가 1등하는 행복교육 지향'과 '각급 학교 전면 무상급식 등 유초중학교 완전 의무교육실현', '환경과 지구를 사랑하는 생명교육강화', '연합고사 폐지'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특히 '김병우의 행복교육'의 핵심은 생명과 평화를 존중하는 교육, 빛나는 초록세상을 꿈꾸는 교육이라며 올바른 성장의 가치를 정립할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할 뜻을 밝히기도 했다.

각급 학교 전면 무상급식과 관련해서 김 예비후보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하는 것이 지역경제와 농촌경제를 살리는 지름길이라며 교육감 취임과 동시에 즉시 전면 실시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석현 예비후보는 교육개혁위원회 설치, 교육부패 척결, 교실첨단화 및 수업지원 강화로 학력증진 유도, 도내 시군별 특성화 학교의 균형적 재배치로 교육격차 해소, 학원을 앞서가는 공교육 완성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 저소득층 교육비 지원확대, 교원들의 잡무 해결을 위한 교원센터 건립, 교감 정원 3배 확대로 승진적체 해소, 교육정책 단순화, 교과부 특별교부금과 국고보조금 확충을 통한 교육재정 확대 등 10가지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충북대 사무국장, 교육과학기술부 이사관 전남도 부교육감 등의 화려한 교육경력을 갖고 있는 김석현 예비후보는 공직경험을 바탕으로 중앙정부는 물론 청와대까지 설득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기용 예비후보는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청명학생교육원 설립, 요리·미용체험센터 운영, 학교안전망 구축, 책읽는 사회분위기 조성, 맞벌이 가정을 위한 달맞이 보육프로그램 및 365돌봄이 교실 운영, 유아교육진흥원·교육정보원 설립,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및 방과후 교육 강화, 친환경무상급식 실현, 장애전용체육관 건립, 21세기 형 명품 중고교 확대운영, 전문계고의 특성화고로의 집중 육성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또한 자신과 함께 6·2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도지사, 시장·군수, 도·시의원 예비후보들에게 친환경 무상급식,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방과후 학교 교육, 다목적실·강당신축, 우수고교 육성, 학교도서관 건립, 학교신설 부지매입비, 주민평생건강·평생교육, 농촌학교 교직원 숙소건립, 교육환경 개선 사업 등의 10대 교육지원공약을 제안했다. 이 예비후보는 10일 선거사무실 개소식을 축하하기 위해 방문한 정우택 충북도지사 예비후보, 남상우·한범덕 청주시장 예비후보 등 선거출마자들에게도 공식 석상에서 자신이 공약한 10대 교육지원에 대한 지원을 부탁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