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춘 후보 “국책사업 자금 유치해야”
금융권 “은행설립 보다 기업유치 우선”

오는 지방선거에 나선 대전·충남지역 일부 자치단체장 후보들이 선거공약으로 지방은행 설립을 내세워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방은행은 지역 소재 중소기업이나 서민들의 대출 비율 유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필요한 여러 의무사항을 가지게 되는데 대전·충남지역 지방은행이었던 충청은행은 지난 1998년 외환위기때 하나은행에 인수합병됐고, 이후 하나은행이 일정부문 지방은행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주에 박해춘 충남지사 후보(한나라당)가 선거공약으로 지방 설립을 언급해 지역 금융권을 중심으로 그 의미에 대해 분석이 분분하다.

박 후보측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4대강 사업이나, 세종시 건설 등 지역에서 진행중인 국책사업의 자금을 두고도 지방은행 부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당선만 된다면 지방은행 설립을 즉각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실현 방법에 대해서는 “국비나 충남도비, 또 출향기업인의 투자와 외자유치, 그리고 도민 향토계좌 갖기 운동 등을 통해 기본 설립 자본금 1000억 원을 마련하면, 4~5년 후에는 5000억 원 대의 지방은행을 설립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지역 금융권은 이 같은 공약을 예의주시하면서도 실현 가능성에는 대체로 회의적인 반응이 많은 모습이다.

모 은행 관계자는 "기본 설립자금 1000억 원은 지방은행을 세우기에는 턱 없이 적은 규모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거창한 목표에는 한참 미달한다"며 "게다가 요즘은 대형 시중은행들도 인수·합병 분위기에 떨고 있는 상황에서 신생 지방은행까지 설 자리가 있겠냐"고 의구심을 보였다.

다른 은행 간부 역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다면 지방은행을 설립에 앞서 기업부터 유치하는 것이 유리하다”며 “요즘 같은 불경기에 기업이 지역 경제를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면 지방은행이 설립된다 해도 유지가 힘들다”고 말했다.

또 이번 지방은행 설립 공약이 즉흥적인 것인지 이미 어느정도 밑그림이 그려진 사항인지 등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지역 내 저축은행 등 제2 금융권과 모종의 이야기가 오갔다면 실현가능성이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라며 “이를 공약으로 내세울 정도라면 이미 어느정도 얘기가 끝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의문점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 후보측은 “2주 후 가시화된 구체적인 공약 발표가 있을 것”이라며 즉답을 회피했다.

이재형 기자 1800916@cctoday.co.kr

이한성 기자 hansoung@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